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1)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13
2) 논리적 사고력 15
3) 문제해결력 16
4. 연구 방법 17
5. 연구의 의의 17
II. 이론적 배경 18
1. 2015 개정 교육과정 18
1) 정보 교과 교육과정 19
2) 중학교 정보 과목 내용 체계 20
3) 중학교 정보 교과 단원 소개 22
2. 인지발달과 교육 23
3.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23
1) 이론의 기본적 견해 23
2) 인지구조(도식, Schema) 24
3) 인지발달의 기제 24
4) 인지발달의 단계 25
III. 연구방법 28
1. 검사도구 28
1) GALT(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gking, 논리적 사고력 집단 평가) 검사지 28
2) 자료의 처리와 분류 30
2. 연구대상 30
3. 연구절차 31
4. 자료의 수집 및 처리 32
IV. 연구결과 33
1. GALT 검사 결과 33
1) GALT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33
2) GALT의 하위영역 사전·사후 검사 결과 34
3) GALT의 인지 발달 단계의 변화 36
2. 형식적 조작기 단계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37
3. 과도기 단계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39
4. 구체적 조작기 단계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41
V. 논의 43
1. 정보 교과 수업의 대한 논의 43
2. 정보 교과 수업의 인지 발달 단계별 수업 제안 43
1) 형식적 조작기 단계 43
2) 과도기 단계 44
3) 구체적 조작기 단계 44
VI.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6
참고문헌 47
부록 49
Abstract 73
[표 1-1] 나라별 정보 교육 현황 12
[표 1-2] 여러 학자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정의와 해석 14
[표 2-1] 학교급별 주요 개정 사항 18
[표 2-2] 중학교 교과 편제와 시간 배당 19
[표 2-3] 중학교 정보과목 내용 체계 21
[표 2-4] 중학교 정보 단원 성취 기준 22
[표 3-1] GALT의 하위 논리 유형별 문항의 구성 29
[표 3-2] GALT의 정답 수에 따른 인지 단계 분류 30
[표 3-3] 유의미한 검사지의 표본 31
[표 4-1] GALT의 사전·사후 검사 종합 결과 33
[표 4-2] GALT의 하위영역 사전·사후 검사결과 34
[표 4-3] GALT의 인지 발달 단계의 변화 36
[표 4-4] 형식적 조작기 단계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37
[표 4-5] 과도기 단계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39
[표 4-6] 구체적 조작기 단계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41
[그림 3-1] 연구 절차 과정 31
[그림 4-1] GALT의 사전·사후 검사 종합 결과 33
[그림 4-2] GALT의 하위영역 사전·사후 검사결과 35
[그림 4-3] GALT의 하위영역 사전·사후 평균 비교 35
[그림 4-4] GALT의 인지 발달 단계의 변화 36
[그림 4-5] 형식적 조작기 단계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38
[그림 4-6] 형식적 조작기 단계의 사전·사후 평균 비교 38
[그림 4-7] 과도기 단계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40
[그림 4-8] 과도기 단계의 사전·사후 평균 비교 40
[그림 4-9] 구체적 조작기 단계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42
[그림 4-10] 구체적 조작기 단계의 사전·사후 평균 비교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