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 문제 18
1.3. 용어 정의 19
제2장 문헌고찰 20
2.1.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및 구성요소 20
2.1.1.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20
2.1.2.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 요소 23
2.2. 자기조절력의 개념과 구성요소 25
2.2.1. 자기조절력의 개념 25
2.2.2. 자기조절력의 구성요소 27
2.3. 사회적 유능감의 개념 및 구성요소 30
2.3.1. 사회적 유능감의 개념 30
2.3.2. 사회적 유능감의 구성요소 32
2.4.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 자기조절력,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 33
제3장 연구방법 35
3.1. 연구대상 35
3.2. 측정도구 37
3.2.1.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 측정도구 37
3.2.2. 자기조절력의 측정도구 38
3.2.3. 사회적 유능감의 측정도구 39
3.2.4. 설문지 구성 40
3.2.5. 타당도 검증 41
3.3.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46
제4장 연구결과 47
4.1. 주요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분석 47
4.2. 배경변인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48
4.2.1. 자녀와의 관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48
4.2.2. 자녀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49
4.2.3. 자녀 연령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0
4.2.4. 자녀의 재원 시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1
4.2.5. 자녀의 양육 시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3
4.2.6. 부모 연령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4
4.2.7. 부모 최종학력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5
4.2.8. 부모 직업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7
4.2.9. 인터넷 이용 시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8
4.2.10. 인터넷 이용 서비스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9
4.2.11. 인터넷 이용 목적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0
4.2.12. 디지털 활용 능력 수준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2
4.3. 상관관계 검증 64
4.4.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65
4.4.1.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65
4.4.2.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자기결정에 미치는 영향 66
4.4.3.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행동억제에 미치는 영향 67
4.4.4.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정서성에 미치는 영향 68
4.5.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70
4.5.1.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주장성에 미치는 영향 70
4.5.2.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주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71
4.5.3.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협력성에 미치는 영향 72
4.5.4.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책임성에 미치는 영향 73
제5장 논의 및 결론 75
5.1. 논의 75
5.2. 결론 77
참고문헌 80
부록 95
〈표 2-1〉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 및 정의 21
〈표 2-2〉 자기조절력의 구성요소 28
〈표 3-1〉 연구대상자의 배경변인 36
〈표 3-2〉 부모 미디어 리터러시 척도 구성 및 신뢰도 38
〈표 3-3〉 유아의 자기조절력 척도 구성 및 신뢰도 39
〈표 3-4〉 사회적 유능감 척도 구성 및 신뢰도 40
〈표 3-5〉 설문지 구성 40
〈표 3-6〉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2
〈표 3-7〉 자기조절력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3
〈표 3-8〉 사회적 유능감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5
〈표 4-1〉 주요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47
〈표 4-2〉 자녀와의 관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49
〈표 4-3〉 자녀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0
〈표 4-4〉 자녀 연령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1
〈표 4-5〉 자녀의 재원 시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2
〈표 4-6〉 자녀의 양육 시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4
〈표 4-7〉 부모 연령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5
〈표 4-8〉 부모 최종학력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6
〈표 4-9〉 부모 직업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8
〈표 4-10〉 인터넷 이용 시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9
〈표 4-11〉 인터넷 이용 서비스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0
〈표 4-12〉 인터넷 사용 목적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1
〈표 4-13〉 디지털 활용 능력 수준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3
〈표 4-14〉 상관관계 검증 64
〈표 4-15〉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6〉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자기결정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7〉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행동억제에 미치는 영향 68
〈표 4-18〉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정서성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9〉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주장성에 미치는 영향 71
〈표 4-20〉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72
〈표 4-21〉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협력성에 미치는 영향 73
〈표 4-22〉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기 자녀의 책임성에 미치는 영향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