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5
제1장 서론 1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1.2. 연구문제 25
1.3. 용어의 정의 26
제2장 문헌고찰 28
2.1. 코칭리더십의 개념과 구성요소 28
2.1.1. 코칭리더십의 개념 28
2.1.2. 코칭리더십의 구성요소 32
2.2. 조직몰입의 개념 및 구성요소 34
2.2.1. 조직몰입의 개념 34
2.2.2.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36
2.3.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개념 및 구성요소 38
2.3.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38
2.3.2.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구성요소 41
2.4. 코칭리더십과 조직몰입 및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 43
2.4.1. 코칭리더십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43
2.4.2.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과의 관계 45
2.4.3.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48
제3장 연구방법 50
3.1. 연구모형 및 변인설정 50
3.2. 연구대상 51
3.3. 조사도구 53
3.3.1.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 53
3.3.2. 코칭리더십 측정도구 54
3.3.3. 조직몰입 측정도 54
3.3.4. 자기주도학습능력 측정도구 55
3.3.5. 측정도구 구성 56
3.4. 자료수집 및 분석 57
제4장 연구결과 59
4.1. 측정 변인의 기술통계 59
4.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들의 차이 60
4.2.1.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0
4.2.2. 연령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1
4.2.3. 최종학력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2
4.2.4. 직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3
4.2.5. 전체 근속기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4
4.2.6. 근무지역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5
4.2.7. 직원수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6
4.2.8. 조직형태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7
4.2.9. 직무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8
4.2.10. 현재 상사와의 근속기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9
4.3. 각 변수간 상관관계 검증 70
4.4. 코칭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71
4.4.1. 코칭리더십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71
4.4.2. 코칭리더십이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72
4.4.3. 코칭리더십이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73
4.5. 코칭리더십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74
4.5.1. 코칭리더십이 동기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74
4.5.2. 코칭리더십이 인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75
4.5.3. 코칭리더십이 사회적 환경요소에 미치는 영향 76
4.6.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77
4.6.1.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77
4.6.2.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78
4.6.3.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79
4.7.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검증 80
4.7.1. 코칭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81
4.7.2. 코칭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동기 및 자기통제의 매개효과 82
4.7.3. 코칭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인지행동의 매개효과 84
4.7.4. 코칭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사회적 환경요소의 매개효과 86
제5장 논의 및 결론 88
5.1. 논의 88
5.2. 결론 92
5.3. 제언 94
참고문헌 96
부록 109
〈표 2-1〉 코칭리더십의 개념과 정의 31
〈표 2-2〉 조직몰입의 개념과 정의 36
〈표 2-3〉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정의 41
〈표 3-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3-2〉 코칭리더십의 하위변인별 문항 구성 54
〈표 3-3〉 조직몰입의 하위변인별 문항 구성 55
〈표 3-4〉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하위변인별 문항 구성 56
〈표 3-5〉 측정도구 구성 56
〈표 4-1〉 주요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60
〈표 4-2〉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1
〈표 4-3〉 연령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2
〈표 4-4〉 최종학력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3
〈표 4-5〉 직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4
〈표 4-6〉 전체 근속기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5
〈표 4-7〉 근무지역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6
〈표 4-8〉 직원수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7
〈표 4-9〉 조직형태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8
〈표 4-10〉 직무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9
〈표 4-11〉 현재 상사와의 근속기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70
〈표 4-12〉 각 변수간 상관관계 검증 71
〈표 4-13〉 코칭리더십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4〉 코칭리더십이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5〉 코칭리더십이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6〉 코칭리더십이 동기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75
〈표 4-17〉 코칭리더십이 인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76
〈표 4-18〉 코칭리더십이 사회적 환경요소에 미치는 영향 77
〈표 4-19〉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78
〈표 4-20〉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79
〈표 4-21〉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80
〈표 4-22〉 코칭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81
〈표 4-23〉 코칭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동기 및 자기통제의 매개효과 83
〈표 4-24〉 코칭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인지행동의 매개효과 85
〈표 4-25〉 코칭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사회적 환경요소의 매개효과 86
[그림 3-1] 연구모형 50
[그림 4-1] 코칭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82
[그림 4-2] 코칭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동기 및... 84
[그림 4-3] 코칭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인지행동의 매개효과 85
[그림 4-4] 코칭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사회적 환경요소의 매개효과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