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3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2. 연구문제 21
1.3. 용어의 정의 21
제2장 문헌 고찰 23
2.1. 대학생 시기의 진로발달 23
2.1.1. 대학생 시기의 특징 23
2.1.2. 대학생 시기의 진로발달 이론 24
2.2. 구성주의 진로이론 및 진로적응성 개념과 구성요소 27
2.2.1. 구성주의 진로이론 27
2.2.2. 진로적응성의 개념 34
2.2.3. 진로적응성의 구성요소 37
2.3. 커리어코칭의 개념 및 역량 41
2.3.1. 코칭의 개념 및 특징 41
2.3.2. 커리어코칭의 개념 및 역량 48
2.4.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모델 개발 56
2.4.1. 대학생 진로적응성 관련 선행 연구 56
2.4.2. 코칭모델 유형 및 특징 66
2.4.3. 커리어코칭모델의 특징 70
2.4.4.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모델 개발 초안 72
제3장 연구방법 75
3.1. 연구절차 75
3.1.1. 진로적응성 구성요소 76
3.1.2. 대학생의 진로적응성향상코칭모델 최종 완성 79
3.2. 연구대상 79
3.2.1. 전문가 심층 인터뷰 참여자 79
3.2.2. 델파이 조사 참여자 80
3.3. 조사도구 82
3.3.1. 전문가 심층 인터뷰 질문지 82
3.3.2. 델파이 조사 질문지 84
3.4. 자료처리 89
제4장 연구결과 91
4.1.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모델 구성요소 도출 91
4.1.1.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정의 92
4.1.2.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필요성 94
4.1.3.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목적 95
4.1.4.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상황 96
4.1.5.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프로세스 98
4.1.6.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에 요구되는 코치의 역량 98
4.1.7.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대화과정 100
4.1.8.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개입전략 101
4.1.9.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의 평가 및 결과 102
4.2.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모델 단계별 적합성 확인 104
4.2.1.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정의 104
4.2.2.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필요성 106
4.2.3.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목적 108
4.2.4.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상황 110
4.2.5.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프로세스 112
4.2.6.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에 요구되는 코치의 역량 113
4.2.7.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대화과정 115
4.2.8.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개입전략 117
4.2.9.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평가 및 결과 119
4.2.10.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 영역별 델파이 조사 결과 반영 120
4.3. 진로적응성향상 FOCUS-ON코칭모델 완성 123
4.3.1.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에 적합한 구성요소 124
4.3.2.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 과정 127
4.3.3. 진로적응성향상 FOCUS-ON코칭모델 135
제5장 논의 및 결론 145
5.1. 논의 145
5.1.1.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구성요소 145
5.1.2. 진로적응성향상 FOCUS-ON코칭모델의 타당성 149
5.2. 결론 151
참고문헌 155
부록 170
[부록 1] 1차 질문지 171
[부록 2] 2차 질문지 174
〈표 2-1〉 대학생 시기의 진로발달 이론 26
〈표 2-2〉 커리어스토리인터뷰 질문 내용과 의미 33
〈표 2-3〉 연구자별 진로적응성 개념 정의 요약 36
〈표 2-4〉 진로적응성의 구성요소 내용 40
〈표 2-5〉 코칭에 대한 연구자 및 기관별 정의 43
〈표 2-6〉 코칭과 멘토링, 컨설팅의 비교 46
〈표 2-7〉 코칭과 상담의 비교 47
〈표 2-8〉 커리어코칭에 대한 연구자 및 기관별 정의 50
〈표 2-9〉 커리어코치의 역량 54
〈표 2-10〉 진로적응성 구성요소 개입방안 58
〈표 2-11〉 진로적응성 구성요소별 개입방안 요소 60
〈표 2-12〉 진로적응성의 구성요소별 하위요소 62
〈표 2-13〉 코칭 대화모델 비교 68
〈표 2-14〉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모델 초안 개발을 위한 내용 72
〈표 3-1〉 진로적응성의 구성요소 및 하위요소 77
〈표 3-2〉 전문가 심층 인터뷰 참여자 80
〈표 3-3〉 델파이 전문가 구성 81
〈표 3-4〉 전문가 심층 인터뷰 질문 82
〈표 3-5〉 델파이 조사 질문지 84
〈표 3-6〉 델파이 패널 수에 따른 CVR의 최솟값 90
〈표 4-1〉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정의 전문가 인터뷰 결과 93
〈표 4-2〉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필요성 전문가 인터뷰 결과 94
〈표 4-3〉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목적 전문가 인터뷰 결과 96
〈표 4-4〉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상황 전문가 인터뷰 결과 97
〈표 4-5〉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프로세스 전문가 인터뷰 결과 98
〈표 4-6〉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 시 코치의 역량 전문가 인터뷰 결과 99
〈표 4-7〉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대화과정 전문가 인터뷰결과 100
〈표 4-8〉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개입전략 전문가 인터뷰 결과 102
〈표 4-9〉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평가 및 결과 전문가 인터뷰 결과 103
〈표 4-10〉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정의 델파이 조사 결과 105
〈표 4-11〉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필요성 델파이 조사 결과 107
〈표 4-12〉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목적 델파이 조사 결과 109
〈표 4-13〉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상황 델파이 조사 결과 111
〈표 4-14〉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프로세스 델파이 조사 결과 113
〈표 4-15〉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 시 코치의 역량 델파이 조사 결과 114
〈표 4-16〉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대화과정 델파이 조사 결과 116
〈표 4-17〉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개입전략 델파이 조사 결과 118
〈표 4-18〉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평가 및 결과 델파이 조사 결과 120
〈표 4-19〉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 영역별 최종 반영된 델파이 결과 121
〈표 4-20〉 진로적응성향상코칭 FOCUS-ON코칭모델 단계별 하위요소 134
〈표 4-21〉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 시 필요한 코치 역량 140
[그림 2-1] 코칭모델의 공통적인 특징 69
[그림 2-2]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모델 초안 74
[그림 3-1] 연구절차 76
[그림 4-1]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모델의 완성 단계 124
[그림 4-2]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8가지 구성요소 127
[그림 4-3]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 전반적인 단계와 세부 영역 128
[그림 4-4]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 FOCUS-ON코칭모델의 7단계 133
[그림 4-5]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 FOCUS-ON코칭모델의 흐름 136
[그림 4-6]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 FOCUS-ON코칭모델의 구성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