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진로적응성 향상을 위한 코칭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대학생의 진로적응성 향상을 위한 코칭모델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둘째, 대학생의 진로적응성 향상을 위한 코칭모델은 타당하게 구성되었는가?
문헌고찰과 사전연구 분석을 통해 진로적응성 구성요소와 하위요소를 추출한 후 전문가 심층 인터뷰와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심층 인터뷰는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에 적합한 진로적응성 요소 추출을 위한 질문 및 진로적응성향상코칭에 관한 9개 영역의 개방형 질문으로 진행되었고, 델파이 조사는 33명의 전문가에게 전문가 심층 인터뷰 결과를 반영하여 9개의 영역에서 92개의 항목의 질문으로 진행되었다. 델파이 조사결과와 전문가들의 추가적인 기타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대학생의 진로적응성향상코칭모델 개발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진로적응성향상코칭모델은 도입, 진행, 평가의 3단계로 구성되었다. 코칭의 도입 단계에서는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정의,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필요성,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목적,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상황으로 이루어져 있고, 진행 단계는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프로세스, 진로적응성향상코칭 시 요구되는 코치의 역량,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대화과정,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개입전략이 포함되었고, 그리고 평가 단계는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평가 및 결과가 있다.
둘째,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각 단계는 내용적합성을 갖추었다.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 패널의 수가 33명이므로 CVR의 최솟값이 .333이상이면 내용이 적합한 것으로 볼 때 완성된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모든 내용이 .333을 넘어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대학생 진로적응성향상코칭모델의 진행 단계인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프로세스, 진로적응성향상코칭 시 요구되는 코치의 역량,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대화과정과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개입전략 그리고 추출한 진로적응성 구성요소를 결합하여 FOCUS-ON코칭모델로 명명하였다. 진로적응성향상코칭의 대화과정은 '신뢰체계수립', '현실기반탐색', '진로주제파악', '긍정적 요소', '목표설정', '대안탐색', '새로운 시도'로 진행된다. 또한, 각 코칭의 단계에서 '목표설정', '진로계획', '진로의사결정', '자기주도성', '자기개념', '직업탐색', '자기효능감', '긍정성'의 진로적응성 구성요소를 획득하는 심화 코칭모델이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FOCUS-ON코칭모델은 대학생들이 진로와 관련한 과업과 문제를 인식하여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진로적응성 향상을 지원하고, 진로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되어 자기주도적인 진로 개발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