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영재와 유아영재의 개념과 특성 20
2.1.1. 영재의 개념 20
2.1.2. 유아영재의 특성 25
2.2. 영재교육과 유아영재교육의 동향 31
2.2.1. 국내외 영재교육의 동향 31
2.2.2. 우리나라 유아영재교육의 동향 41
2.3. 유아영재교육의 요구와 방향 45
2.3.1. 유아영재교육의 요구 45
2.3.2. 유아영재교육의 방향 48
제3장 연구방법 50
3.1. 연구대상 50
3.2. 조사지 53
3.3. 조사절차 53
3.4. 자료처리 54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5
4.1. 유아영재와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55
4.2. 유아영재교육의 필요성 63
4.3.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요구 67
4.4.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비교 75
제5장 논의 및 결론 83
5.1. 논의 83
5.2. 결론 및 제언 86
참고문헌 88
부록 95
〈부록-1〉 학부모 인식 조사지 96
〈부록-2〉 교사 인식 조사지 102
〈표 2-1〉 영재교육 프로그램 심화 모델 36
〈표 2-2〉 영재아동 판별에 사용하는 평가기준과 도구 38
〈표 2-3〉 유아영재교육 연구 동향 43
〈표 2-4〉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인식의 선행연구 47
〈표 3-1〉 부모의 일반적 배경 51
〈표 3-2〉 교사의 일반적 배경 52
〈표 4-1〉 영재성의 인식: 부모 56
〈표 4-2〉 유아영재의 특성 인식: 부모 57
〈표 4-3〉 유아영재교육의 인식: 부모 58
〈표 4-4〉 영재성 인식: 교사 59
〈표 4-5〉 유아영재의 특성 인식: 교사 61
〈표 4-6〉 유아영재교육의 인식: 교사 62
〈표 4-7〉 유아영재교육의 필요성(부모) 64
〈표 4-8〉 유아영재교육의 필요성(교사) 65
〈표 4-9〉 영재교육의 시기와 담당: 부모 68
〈표 4-10〉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교육연수: 부모 69
〈표 4-11〉 유아영재교육의 현황과 전망: 부모 70
〈표 4-12〉 영재교육의 시기와 담당: 교사 71
〈표 4-13〉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교육연수: 교사 72
〈표 4-14〉 유아영재교육의 현황과 전망: 교사 74
〈표 4-15〉 영재성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비교 76
〈표 4-16〉 유아영재 개념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비교 78
[그림 2-1] Renzulli 세 고리 모형 22
[그림 4-1] 영재성의 인식 비교 75
[그림 4-2] 영재성 형성의 인식 비교 76
[그림 4-3] 교육을 통한 영재성 인식 비교 77
[그림 4-4] 유아영재 개념의 인식 비교 78
[그림 4-5] 유아영재요소의 인식 비교 79
[그림 4-6] 유아영재적 특성 계발의 인식 비교 80
[그림 4-7] 유아영재교육과 일반교육의 차별성 인식 비교 81
[그림 4-8] 유아영재교육의 현황 인식 비교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