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영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창의성의 개념과 발달 19
2.1.1.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19
2.1.2. 유아기 창의성 발달과 지도 22
2.2. 놀이성의 개념과 발달 24
2.2.1. 놀이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4
2.2.2. 유아의 놀이성 발달과 지도 26
2.3. 디자인씽킹 개념과 활동지도 방법 28
2.3.1. 디자인씽킹의 개념 28
2.3.2. 디자인씽킹 활동의 특성과 지도방법 31
제3장 연구방법 33
3.1. 연구대상 33
3.2. 연구도구 34
3.2.1. 측정도구 34
3.2.2. 실험도구 36
3.3. 연구절차 41
3.3.1. 사전검사 42
3.3.2. 실험절차 45
3.3.3. 사후검사 47
3.4. 자료처리 47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8
4.1. 디자인씽킹 활동의 유아 창의성 향상 효과 48
4.2. 디자인씽킹 활동의 유아 놀이성 향상 효과 52
제5장 논의 및 결론 54
5.1. 논의 54
5.2.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부록 64
〈표 2-1〉 디자인씽킹 5단계 과정 30
〈표 3-1〉 연구대상 구성 33
〈표 3-2〉 K-ICT 유아용 통합창의성 검사의 신뢰도(Cronbach ⍺ 계수) 34
〈표 3-3〉 유아의 놀이성 검사도구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6
〈표 3-4〉 디자인씽킹 활동 계획 37
〈표 3-5〉 디자인씽킹 프로젝트 활동 프로그램 39
〈표 3-6〉 연구절차 41
〈표 3-7〉 통합 창의성의 집단 차이 : 사전검사 42
〈표 3-8〉 유아 놀이성 : 사전검사 44
〈표 3-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활동 비교 45
〈표 3-10〉 디자인씽킹 활동 계획안 46
〈표 4-1〉 통합 창의성의 집단 차이 : 사후검사 48
〈표 4-2〉 유아 도형 창의성(주제) : ANCOVA 50
〈표 4-3〉 유아 창의적 성격(독립심) : ANCOVA 51
〈표 4-4〉 유아 놀이성 : 사후검사 52
〈표 4-5〉 유아 놀이성 : 사후검사 53
[그림 2-1] 창의성 촉진을 위한 'Volcano Model'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