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유아기 언어발달과 언어표현 21
2.1.1. 유아 언어의 특성과 발달 21
2.1.2. 언어표현의 개념과 유아 언어표현력 24
2.2. 창의성과 유아 언어창의성 25
2.2.1. 창의성의 개념과 유아 창의성 25
2.2.2. 유아 언어창의성의 개념과 특성 30
2.3. 이야기 구성 활동과 유아언어지도 31
제3장 연구방법 34
3.1. 연구대상 34
3.2. 연구도구 35
3.2.1. 검사도구 35
3.2.2. 실험도구 39
3.3. 연구절차 42
3.3.1. 사전검사 43
3.3.2. 실험처치 46
3.3.3. 사후검사 48
3.4. 자료처리 48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0
4.1. 유아의 언어표현력 향상 효과 50
4.2. 유아의 언어창의력 향상 효과 52
제5장 논의 및 결론 55
5.1. 논의 55
5.2.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6
〈표 2-1〉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향의 하위 요소의 분류와 개념 27
〈표 3-1〉 연구대상 34
〈표 3-2〉 유아 언어검사의 구성 35
〈표 3-3〉 유아 통합창의성검사의 구성 36
〈표 3-4〉 언어영역 창의성 하위요인별 개념 및 정의, 채점 기준 37
〈표 3-5〉 도형영역 창의성 하위요인별 개념 및 정의, 채점 기준 37
〈표 3-6〉 창의적 성격검사 하위요인별 개념 및 정의, 채점 기준 39
〈표 3-7〉 동화책 선정기준 40
〈표 3-8〉 선정된 동화 목록 41
〈표 3-9〉 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구성 활동 활동 계획 42
〈표 3-10〉 연구절차 43
〈표 3-11〉 언어표현력의 집단차이 : 사전검사 43
〈표 3-12〉 창의성의 집단차이 : 사전검사 44
〈표 3-1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과 운영 46
〈표 3-14〉 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구성 활동 (1/10) 47
〈표 4-1〉 언어표현력의 차이 : 사후검사 50
〈표 4-2〉 유아 언어표현력(단어표현) : ANCOVA 51
〈표 4-3〉 통합창의성의 집단차이 : 사후검사 52
〈표 4-4〉 호기심의 집단차이 : ANCOVA 53
〈표 4-5〉 독립심의 집단차이 : ANCOVA 54
〈표 4-6〉 과제집착력의 집단차이 : ANCOVA 54
[그림 2-1] 창의성 촉진을 위한 'Volcano Model'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