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구성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언어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는데, 실험대상은 Y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50명이었다. Y유치원에서 두 반을 선정하여 A반(25명)은 실험집단으로, B반(25명)은 통제집단으로 무선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인 A반은 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구성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통제집단인 B반은 누리과정에 있는 그림책 활동을 진행하였다. 실험과정에서 유아들과 적극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고, 유아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으며 창의성 증진에 적합한 동화를 사용하여 이야기 구성 활동을 진행하였다. 사전, 사후검사로는 언어표현력을 측정하기 위해 유아언어검사와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표준화된 창의성 검사 도구인 이경화(2021)의 '유아용통합창의성검사(K-ICT)'를 사용하였다. 실험기간은 2021년 10월 11일부터 2021년 11월 5일까지였으며, 주 2~3회 4주간 10차시로 실시하였다. 데이터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사전검사는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사후검사는 실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두 독립집단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구성 활동은 유아의 언어표현력의 하위요인 중 창의적 표현, 내용의 연계, 내용이 일치도를 향상할 수 있는 활동임이 확인되었다. 즉, 동화를 읽고 자신의 생각으로 이야기를 구성해 보는 활동을 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통제집단 유아보다 동화 내용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기존 동화와 내용을 연계시키는 등의 언어표현력이 더 높았다.
둘째, 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구성 활동을 통해 실험집단 유아들은 언어영역에서의 융통성, 상상력, 유창성, 독창성 등의 창의적 능력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창의적 성격에서의 향상은 나타나지 않은 것은 실험 기간이 길지 않았다는 것과 활동 과정이 창의적 성격의 요인과 부합성이 낮았다는 점을 고려해 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언어창의성 향상에 효과성이 확인된 동화 활용 이야기 구성 활동은 앞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 언어지도 및 창의성 지도를 위해 적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