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 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창의성의 개념과 아동기 창의성 발달 20
2.1.1. 창의성 개념과 구성요인 20
2.1.2. 아동기 창의성 발달 24
2.2. 코칭활동과 창의적 사고기법 26
2.2.1. 창의성과 코칭활동 26
2.2.2. 창의적 사고기법의 종류 32
2.2.3. 창의적 사고기법과 코칭활동 36
2.3. 초등돌봄교실 아동의 특성 38
2.3.1. 초등돌봄교실 아동의 특성 38
2.3.2. 초등돌봄교실에서의 코칭활동 40
제3장 연구방법 42
3.1. 연구대상 42
3.2. 연구도구 42
3.2.1. 초등 통합창의성 검사(K-ICT) 42
3.2.2. 실험프로그램 44
3.3. 연구절차 및 자료처리 48
3.3.1. 사전검사 48
3.3.2. 실험처치 51
3.3.3. 사후검사 54
3.3.4. 자료처리 54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5
4.1. 창의적 능력 향상 효과 55
4.2. 창의적 성격 향상 효과 57
4.3. 통합창의성 향상 효과 58
제5장 논의 및 결론 60
5.1. 논의 60
5.2.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4
부록 77
〈표 2-1〉 창의성 구성요인 23
〈표 2-2〉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33
〈표 3-1〉 연구대상 42
〈표 3-2〉 초등 통합창의성검사 구성 43
〈표 3-3〉 창의적 사고기법 활용 코칭활동 그림책 목록 44
〈표 3-4〉 창의적 사고기법 활용 코칭활동 전체구성 45
〈표 3-5〉 연구절차 48
〈표 3-6〉 창의성 능력 사전 동질성 검사결과 49
〈표 3-7〉 창의적 사고기법 활용 코칭활동 계획안 (1차시) 51
〈표 4-1〉 창의적 능력의 집단 차이 55
〈표 4-2〉 창의적 성격의 집단 차이 57
〈표 4-3〉 통합창의성의 집단 차이 58
[그림 2-1] Volcano 모형 22
[그림 2-2] 코칭활동 모델(CCU 모델)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