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요 광산의 다이아몬드 채굴량은 2017년 최고 많은 양을 기록한 후 서서히 감소하여 2020년에는 2017년 대비 약 -25% 수준의 생산량을 나타냈다(Bain & Company, 2021). 이는 2015년보다도 적은 수치로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다이아몬드 수요가 감소하였고 광산을 비롯한 연계 산업의 운영이 정체되었으며 국가 간 이동 제한으로 인해 국제 무역이 어려워진 것과 같은 복합적인 원인 때문이다. 이 시기 보석용 합성 다이아몬드의 생산량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였고 여러 기업들이 합성 다이아몬드로 영역을 확장함에 따라 최근 5년 동안 다이아몬드 산업은 어느 때보다 큰 변화를 겪고 있다. 합성 다이아몬드 시장은 2020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9.4%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Allied Market Research, 2021) 주요 소비자는 MZ세대로 불리는 20~30대 젊은 층에서 증가하고 있다.
Laboratory grown(이하 Lab-Grown 또는 합성) 다이아몬드는 천연 다이아몬드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생산 과정에서 탄소와 온실 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천연 다이아몬드 채굴에서와 같이 막대한 비용과 노동력이 소요되지 않고 환경을 훼손하지 않기 때문에 글로벌 이슈인 탄소중립 목표와도 맥락을 같이 한다. 2021년 국내에는 2020년 대비 3.3배 이상 증가한 약 579만 달러(한국무역협회, 2021) 규모의 합성 다이아몬드가 수입되었다. 관세청 수출입 자료를 살펴보면 국내 합성 다이아몬드 수입량은 2011년 이후 매년 소폭씩 증가해왔는데 2021년 수입액은 2018년 대비 2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천연 다이아몬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국내 시장에도 이와 같이 합성 다이아몬드의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다이아몬드 시장의 안정과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Lab-Grown 다이아몬드를 중심으로 국내외 산업 전반을 조사하여 국내 시장에 필요한 전략을 제시는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다이아몬드의 정의와 다이아몬드 관련 용어에 대한 기초 이론을 다시 한 번 정리하였고 다이아몬드 산업이 현재의 모습을 이루는데 있었던 보석의 가치 평가와 감별 기술이 발전한 과정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고찰하였다. 또한 국내외 합성 다이아몬드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산업 관련 통계 자료와 세계 주요 기업 및 브랜드의 전략을 분석하고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시행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 주요 기업의 공통점은 기술력을 토대로 한 제품의 직접 생산이며 소비자로 하여금 환경을 보호하고 윤리적 소비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전략적으로 강조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국내 소비자 조사 결과에서는 아직까지 국내 소비자들의 Lab-Grown 다이아몬드에 대한 인식이 정확하지 않으나 가격 경쟁력 측면에는 예상보다 많은 수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Lab-Grown 다이아몬드 산업은 앞으로 국내외 모두 더욱 빠르게 확장될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국내 시장에 필요한 기술과 전략을 이 연구의 결론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