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의 방법 18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20
제1절 희소성 메시지 20
1. 희소성 메시지의 개념 20
2. 희소성 메시지의 구성요인 22
제2절 쇼핑가치 29
1. 쇼핑가치의 개념 29
2. 쇼핑가치의 구성요인 31
제3절 충동구매 34
1. 충동구매의 개념 34
2. 충동구매의 구성요인 35
제4절 구매의도 37
1. 구매의도의 개념 37
2. 구매의도의 구성요인 38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44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44
제2절 연구가설 설정 45
1. 희소성 메시지와 충동구매 간의 관계 45
2. 희소성 메시지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 46
3. 쇼핑가치와 충동구매 간의 관계 47
4. 쇼핑가치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 4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1. 희소성 메시지 49
2. 쇼핑가치 50
3. 충동구매 50
4. 구매의도 50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구성 방법 52
1. 설문지의 구성 및 조사방법 52
2.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53
3. 자료 분석 방법 53
제4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정 55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5
제2절 가설 검정을 위한 예비분석 57
1. 측정항목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7
2. 희소성 메시지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58
3. 쇼핑가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60
4. 충동구매, 구매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61
제3절 가설 검정 및 해석 63
1. 상관관계 분석 63
2. 가설 검정 64
3. 가설 검정 요약 68
제5장 결론 6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6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2
1. 학문적 시사점 72
2. 실무적 시사점 7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75
참고문헌 77
부록 86
Abstract 90
〈표 3-1〉 설문지 구성 52
〈표 4-1〉 인구 통계학적 특성 56
〈표 4-2〉 희소성 메시지의 타당성, 신뢰도 분석결과 59
〈표 4-3〉 쇼핑가치의 타당성, 신뢰도 분석결과 61
〈표 4-4〉 충동구매, 구매의도의 타당성, 신뢰도 분석결과 62
〈표 4-5〉 구성 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63
〈표 4-6〉 가설 1 희소성 메시지의 충동구매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4
〈표 4-7〉 가설 2 희소성 메시지의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5
〈표 4-8〉 가설 3 쇼핑가치의 충동구매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6
〈표 4-9〉 가설 4 쇼핑가치의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7
〈표 4-10〉 가설 검정 요약 6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3-1〉 연구 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