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의 방법 18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20
제1절 내부마케팅 20
1. 내부마케팅의 개념 20
2.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인 26
제2절 조직시민행동 38
1. 조직시민행동의 개념 38
2. 조직시민행동의 구성요인 42
제3절 감정노동 47
1. 감정노동의 개념 47
2. 감정노동의 구성요인 51
제4절 직무태도 55
1. 직무태도의 개념 55
2. 직무태도의 구성요인 56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66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66
제2절 연구가설 설정 67
1. 내부마케팅과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 67
2. 내부마케팅과 감정노동과의 관계 68
3. 조직시민행동과 직무태도와의 관계 69
4. 감정노동과 직무태도 간의 관계 70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71
1. 내부마케팅 71
2. 조직시민행동 72
3. 감정노동 73
4. 직무태도 73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구성 방법 74
1. 설문지의 구성 및 조사방법 74
2.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75
3. 자료 분석 방법 76
제4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정 77
제1절 표본의 특성 77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79
1. 타당성 분석 79
2. 내부마케팅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80
3. 조직시민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83
4. 감정노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86
5. 직무태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88
제3절 가설 검정 및 해석 90
1. 상관관계 분석 90
2. 가설 검정 91
3. 가설검정 요약 103
제5장 결론 10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0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09
제3절 연구의 한계점 111
참고 문헌 112
부록 126
Abstract 131
〈표 2-1〉 내부마케팅의 개념 25
〈표 2-2〉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인 30
〈표 2-3〉 직무태도의 구성요인 60
〈표 3-1〉 설문지 구성 74
〈표 4-1〉 인구 통계적 특성 78
〈표 4-2〉 내부마케팅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81
〈표 4-3〉 조직시민행동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84
〈표 4-4〉 감정노동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87
〈표 4-5〉 직무태도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89
〈표 4-6〉 구성개념에 관한 상관관계 분석 90
〈표 4-7〉 가설1-1 내부마케팅이 이타주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2
〈표 4-8〉 가설1-2 내부마케팅이 양심적 행동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3
〈표 4-9〉 가설1-3 내부마케팅이 정당한 행동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4
〈표 4-10〉 가설 1-4 내부마케팅이 예의바른 행동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5
〈표 4-11〉 가설 1-5 내부마케팅이 공익적인 행동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6
〈표 4-12〉 가설 2-1 내부마케팅이 표면적 행동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7
〈표 4-13〉 가설 2-2 내부마케팅이 내면적 행동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8
〈표 4-14〉 가설 3-1 조직시민행동이 이직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9
〈표 4-15〉 가설 3-2 조직시민행동이 직무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00
〈표 4-16〉 가설 4-1 감정노동이 이직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01
〈표 4-17〉 가설 4-2 감정노동행동이 직무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02
〈표 4-18〉 가설 검정 요약 10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3-1〉 연구 모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