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1. 연구배경 14
2. 연구목적 18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9
1. 연구의 범위 19
2. 연구의 방법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스마트워크 21
1. 스마트워크 배경과 정의 21
2. 스마트워크의 유형 26
3. 스마트워크의 이용 및 효과 32
4.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스마트워크 사례 39
제2절 조직유효성 46
1. 직무만족의 개념 47
2.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 51
3. 조직몰입의 개념 53
4. 객실승무원의 조직몰입 57
제3절 직무성과 59
1. 직무성과의 개념 59
2. 객실승무원의 직무성과 63
제3장 연구의 설계 65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5
1. 연구모형의 설계 65
2. 연구가설 6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71
제2절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75
1. 표본설계 및 자료분석방법 75
제4장 실증분석 76
제1절 표본의 기초통계학적 특성 76
제2절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78
1. 확인적 요인분석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78
2. 타당성 분석 85
제3절 연구가설 분석결과 및 가설검정 89
제5장 결론 9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93
1. 연구결과의 요약 93
2. 연구의 시사점 9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1
참고문헌 104
부록 119
Abstract 125
〈표 2-1〉 스마트워크의 정의 25
〈표 2-2〉 스마트워크 유형별 장·단점 32
〈표 2-3〉 2020년 스마트워크 이용율 33
〈표 2-4〉 직무만족에 대한 주요 학자들의 개념 정의 50
〈표 2-5〉 조직몰입에 대한 주요 학자들의 개념 정의 56
〈표 2-6〉 직무성과에 대한 주요 학자들의 개념 정의 62
〈표 3-1〉 스마트워크 측정항목 도출 73
〈표 3-2〉 조직유효성 측정항목 도출 74
〈표 3-3〉 직무성과 측정항목 도출 75
〈표 4-1〉 기초통계학적 분석 77
〈표 4-2〉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한 연구모형 적합도 83
〈표 4-3〉 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4
〈표 4-4〉 구성개념의 C.R값과 AVE값 87
〈표 4-5〉 구성개념의 AVE제곱근 값을 이용한 판별타당성 분석 88
〈표 4-6〉 가설검정을 위한 연구모형 적합도 89
〈표 4-7〉 가설검정 결과표 92
〈그림 2-1〉 기내 정찬 서비스 청사진 41
〈그림 2-2〉 객실승무원의 비행 중 A-Tab 사용 시점 44
〈그림 3-1〉 연구모형 65
〈그림 3-2〉 세부연구모형 71
〈그림 4-1〉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80
〈그림 4-2〉 구조모형 가설 검정결과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