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 문제와 목적 15
제1항 문제의 제기 15
제2항 연구의 목적 20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21
제1항 연구의 범위 21
제2항 연구의 방법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환대산업의 개념과 종사자 특성 23
제1항 환대산업의 개념 23
제2항 환대산업 종사자의 특성 26
제2절 직무특성 29
제1항 직무특성의 개념 29
제2항 직무특성의 구성요인 34
제3항 직무특성의 선행연구 38
제3절 사회심리특성 42
제1항 사회심리특성의 개념 42
제2항 사회심리특성의 구성요인 44
제3항 사회심리특성의 선행연구 52
제4절 조직지원인식 57
제1항 조직지원인식의 개념 57
제2항 조직지원인식의 구성요인 61
제3항 조직지원인식의 선행연구 63
제5절 학습민첩성 66
제1항 학습민첩성의 개념 66
제2항 학습민첩성의 구성요인 79
제3항 학습민첩성의 선행연구 82
제6절 주관적 경력성공 87
제1항 주관적 경력성공의 개념 87
제2항 주관적 경력성공의 구성요인 92
제3항 주관적 경력성공의 선행연구 93
제3장 연구설계와 분석방법 96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96
제1항 연구가설의 설정 97
제2절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104
제1항 조사방법 104
제2항 분석방법 105
제3절 조사설계 106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106
제2항 설문지의 구성 및 측정항목 110
제4장 실증분석 118
제1절 표본의 특성 118
제1항 연구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8
제2절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120
제1항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120
제2항 상관관계 분석 127
제3절 연구가설 검정 129
제1항 연구가설 검정 129
제2항 연구검정결과의 함의 140
제5장 결론 146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146
제1항 연구결과 146
제2항 연구의 시사점 14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52
참고문헌 154
부록 185
Abstract 194
〈표 2-1〉 환대(Hospitality) 개념에 관한 선행연구 24
〈표 2-2〉 직무특성 개념에 관한 선행연구 30
〈표 2-3〉 연구자별 직무특성의 구성요인 35
〈표 2-4〉 직무특성 구성요인별 정의 37
〈표 2-5〉 실패내성 개념에 관한 선행연구 46
〈표 2-6〉 실패내성 구성요인별 정의 48
〈표 2-7〉 비공식네트워크 개념에 관한 선행연구 50
〈표 2-8〉 비공식네트워크 유형에 따른 구분 51
〈표 2-9〉 조직지원인식 개념에 관한 선행연구 58
〈표 2-10〉 학습민첩성 개념에 관한 선행연구 68
〈표 2-11〉 학습민첩성 개념에 관한 두 가지 관점 70
〈표 2-12〉 학습민첩성과 유사개념의 비교 분석 78
〈표 2-13〉 연구자별 학습민첩성의 구성요인 81
〈표 2-14〉 주관적 경력성공 개념에 관한 선행연구 89
〈표 3-1〉 표본설계 105
〈표 3-2〉 조사도구의 구성 및 출처 111
〈표 3-3〉 직무특성 측정 항목 112
〈표 3-4〉 실패내성 측정 항목 113
〈표 3-5〉 비공식네트워크 측정 항목 114
〈표 3-6〉 조직지원인식 측정 항목 115
〈표 3-7〉 학습민첩성 측정 항목 116
〈표 3-8〉 주관적 경력성공 측정 항목 117
〈표 4-1〉 응답자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9
〈표 4-2〉 직무특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1
〈표 4-3〉 실패내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2
〈표 4-4〉 비공식네트워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3
〈표 4-5〉 조직지원인식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4
〈표 4-6〉 학습민첩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5
〈표 4-7〉 학습민첩성의 2차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6
〈표 4-8〉 주관적 경력성공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6
〈표 4-9〉 각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128
〈표 4-10〉 직무특성이 학습민첩성에 미치는 영향 130
〈표 4-11〉 사회심리특성 중 실패내성이 학습민첩성에 미치는 영향 131
〈표 4-12〉 사회심리특성 중 비공식네트워크가 학습민첩성에 미치는 영향 132
〈표 4-13〉 조직지원인식 빈도분석 133
〈표 4-14〉 직무특성과 학습민첩성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134
〈표 4-15〉 사회심리특성과 학습민첩성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136
〈표 4-16〉 학습민첩성이 경력만족에 미치는 영향 137
〈표 4-17〉 학습민첩성이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138
〈표 4-18〉 연구가설에 대한 검정 결과 139
〈그림 2-1〉 직무특성 모형 33
〈그림 2-2〉 학습민첩성 개념적 모델 71
〈그림 2-3〉 사회인지 경력이론 확장 모형 91
〈그림 3-1〉 연구모형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