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과 연구 목적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연구방법 15
1. 연구 범위 15
2. 연구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주얼리 17
1. 주얼리의 정의 17
2. 주얼리의 역사 18
3. 주얼리 국내현황 19
제2절 브랜드 21
1. 브랜드의 개념 21
2. 브랜드의 중요성 22
3.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23
4.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 24
5.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25
6.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중요성 26
제3절 명품주얼리 브랜드 분석 27
1. 불가리 (BVLGARI) 27
2. 티파니(Tiffany & Co) 34
3. 까르띠에 (Cartier) 42
4. 반클리프 아펠 (Van Cleef & Arpels) 49
제4절 브랜드 태도 57
1. 브랜드 태도의 정의 57
2. 브랜드 태도의 중요성 58
제5절 구매 의도 59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1
제1절 연구모형 설정 61
제2절 가설 설정 62
가설 1.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 62
가설 2.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 63
가설 3.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와의 관계 63
제3절 표본 선정 및 실증분석 방법 64
1. 표본의 선정 64
2. 설문지 구성 65
3. 자료처리 방법 66
제4장 표본 선정 및 실증분석 방법 67
제1절 표본의 특성 67
제2절 측정 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9
1. 신뢰성 분석 69
2. 타당성 분석 70
제3절 가설 검증 및 해석 74
1.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74
2.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75
3. 브랜드 태도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76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7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9
참고문헌 81
부록 87
Abstract 92
〈표 2-1〉 럭셔리 주얼리 시장 규모 20
〈표 2-2〉 상반기 주얼리 교역량 20
〈표 2-3〉 불가리 4P 분석 33
〈표 2-4〉 티파니 4P분석 41
〈표 2-5〉 까르띠에 4P 분석 48
〈표 2-6〉 반클리프 아펠 4P 분석 56
〈표 3-1〉 설문지 배부 및 회수 현황 65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67
〈표 4-2〉 명품 주얼리 구매 실태 68
〈표 4-3〉 신뢰성 분석결과 70
〈표 4-4〉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태도, 구매 의도에... 71
〈표 4-5〉 구성 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73
〈표 4-6〉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74
〈표 4-7〉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76
〈표 4-8〉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구매 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77
〈표 5-1〉 가설검증 결과요약 78
〈그림 2-1〉 콜로세움, 카라칼라 스파에서 영감을 받은 주얼리 29
〈그림 2-2〉 불가리 대표 주얼리 31
〈그림 2-3〉 티파니 대표 주얼리 38
〈그림 2-4〉 까르띠에 대표 주얼리 45
〈그림 2-5〉 반클리프 아펠 대표주얼리 53
〈그림 3-1〉 연구모형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