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명품 브랜드 시장은 코로나로 인한 극심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년 성장하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은 제품 자체의 디자인이나 상품보다는 개인의 개성을 나타내어, 본인의 가치를 더해 줄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며, 그 명품 브랜드를 통해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자 한다. 이런 트렌드를 통해 극심한 경기 침체에도 명품 브랜드 시장은 지속적인 호황을 누리고 있다.
소비자는 비슷한 품질을 가진 상품이라도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명품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높은 인지도나 브랜드 가치가 더욱 값어치 있다고 생각하며 상품의 재질 및 품질 보다 자신의 개성을 표현해 줄 수 있는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명품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에 있고, 그와 더불어 명품 주얼리 시장 역시 매해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달리고 있는 명품 주얼리 브랜드에 대하여 4P 분석을 통해 명품 주얼리의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해 알아보고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고객의 브랜드 태도와 구매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분석하려 한다.
본 연구에서는 주얼리의 개념, 브랜드의 정의, 명품 주얼리 브랜드의 히스토리, 명품 주얼리 브랜드 대표 디자인 등 선정한 브랜드를 4P별 분석을 통하여 각 명품 브랜드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본 논문은 국내 유명 주얼리 브랜드 중 4개 브랜드인 까르띠에(Cartier), 불가리(BVLGARI), 티파니(Tiffany), 반클리프 아펠(Van Cleef & Arpels)을 선정하여, 성공 요인을 도출하고,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명품 주얼리 브랜드 시장에서 선행연구와 같은 결과를 내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기존의 통일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 아닌, 고객에 니즈에 맞는 차별화된 브랜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을 살펴보고, 브랜드의 이미지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고객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그 연관성의 사례로 실질적 고객의 구매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