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필요성과 연구 목적 13
1. 연구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 방법과 논문 구성 16
1. 연구 방법 16
2. 논문 구성 17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블로그 개념 및 특성 18
1. 블로그의 개념 18
2. 블로그의 특성 19
3. 블로그의 이용현황 23
4. 블로그 마케팅 24
제2절 신뢰 32
1. 신뢰의 개념과 유형 32
2. 온라인 구전의 신뢰와 영향력 33
3. 신뢰의 선행연구 34
제3절 몰입 36
1. 몰입의 개념 36
2. 몰입의 선행연구 37
제4절 구매의도 39
1. 구매의도의 개념 39
제3장 조사 설계와 분석 방법 43
제1절 연구모형 43
제2절 연구가설 설정 44
1. 블로그 특성과 신뢰의 관계 44
2. 블로그 특성과 몰입의 관계 44
3. 신뢰와 구매의도와의 관계 45
4. 몰입과 구매의도와의 관계 45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6
1. 블로그 특성 46
2. 신뢰 49
3. 몰입 49
4. 구매의도 50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 분석 방법 51
1. 설문지 구성 51
2.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52
3. 자료 분석 방법 52
제4장 실증분석 53
제1절 표본의 특성 53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55
1. 타당성 분석 55
2. 블로그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56
3. 신뢰, 몰입, 구매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59
제3절 가설 검정 및 해석 61
1. 상관관계 분석 61
2. 가설 검정 62
3. 가설 검정 요약 67
제5장 결론 68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연구의 시사점 68
1. 연구 결과 요약 68
2. 연구의 시사점 69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96
Abstract 101
〈표 2-1〉 블로그 유형 21
〈표 2-2〉 블로그와 미니홈피의 차이점 22
〈표 2-3〉 연령대별 주요 인터넷 서비스 이용 특징 23
〈표 2-4〉 40~60대 인터넷쇼핑 이용률 추이 24
〈표 2-5〉 접근 편리성 26
〈표 2-6〉 상호 작용성 28
〈표 2-7〉 정보 신뢰성 30
〈표 2-8〉 신뢰에 관한 선행연구 35
〈표 2-9〉 구매의도의 정의 41
〈표 3-1〉 블로그 특성 측정항목 48
〈표 3-2〉 신뢰 특성 측정항목 49
〈표 3-3〉 몰입 특성 측정항목 50
〈표 3-4〉 구매의도 특성 측정항목 50
〈표 3-5〉 설문지 구성 51
〈표 4-1〉 인구 통계적 특성 54
〈표 4-2〉 블로그 특성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57
〈표 4-3〉 지식공유, 심리적 주인의식, 직무성과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60
〈표 4-4〉 구성 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61
〈표 4-5〉 가설1 블로그 특성이 신뢰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3
〈표 4-6〉 가설2 블로그 특성이 몰입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4
〈표 4-7〉 가설3 신뢰의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5
〈표 4-8〉 가설4 몰입의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6
〈표 4-9〉 가설 검정 요약 6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3-1〉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