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블로그 특성이 신뢰, 몰입 및 주얼리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하려고 한다.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측정항목을 참고하여 측정항목을 보완 및 수정하여 구성하였다. 소비자를 인구 통계학적(성별, 결혼여부, 연령, 학력, 직업, 재직기간, 월 소득) 특성을 기반으로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했다. 조사대상자는 전국의 소비자를 대상으으로 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20년 10월에서 11월까지 네이버 온라인 설문지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설문지로 190부를 회수하였다. 총 179부의 설문을 자료 분석에 활용했다. 블로그 특성(접근 편리성, 상호 작용성, 정보 신뢰성, 경험 정보)이 신뢰, 몰입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모델의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실증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새롭게 만든 연구모델은 수집된 자료들을 SPSS 26.0 K for Window를 이용해 분석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블로그 특성이 신뢰, 몰입 및 주얼리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봄으로써 향후에 주얼리 산업에서 특히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블로그 특성이 신뢰,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 접근 편리성은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냈다. 블로그에 들어오는 과정이 편하고 쉬운 것은 신뢰, 몰입에는 영향이 없다는 것을 입증한 결과이다.
둘째, 신뢰, 몰입은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블로그 특성이 신뢰, 몰입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호 작용성, 경험정보, 정보의 신뢰가 가장 효과적인 블로그 특성으로 확인 되었고 향후 블로그 마케팅 전개 시 발전 전략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