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하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영은 학계와 산업계의 주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에서는 성과를 향상하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해서 진행되어왔으며, 공급사슬 전반에 걸쳐서 공급사슬 유연성과 공급사슬 회복 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경쟁우위를 설명하는 자원기반관점이론의 이론적 틀을 활용하여 수행되었으며, 기업의 경쟁우위를 선점하는 요인으로서 공급자통합을 제시하고, 서비스 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공급자통합과 서비스 성과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공급사슬 유연성과 공급사슬 회복 탄력성을 제시하고,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서비스업, 유통업, 운송업, 제조업에 종사하는 구매직, 생산직, 일반관리직, 판매직 직군 근무자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고, 자료 검토를 통하여, 유효한 총 151부의 표본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SPSS Statistics 28과 AMOS 26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실증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공급자통합은 공급사슬 유연성과 공급사슬 회복 탄력성과의 직접적 영향이 유의미함을 확인하였으며, 공급사슬 유연성은 공급사슬 회복 탄력성과 서비스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 관계를 미치는 것을 규명하였다. 또한, 매개효과 분석을 통해 공급사슬 유연성은 공급자통합과 기업의 서비스 성과에 간접적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학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