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변화저항 19
1. 변화저항의 개념 19
2. 변화저항의 구성요소 22
3. 변화저항의 선행연구 24
4. 외부환경 변화에 따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업무변화 25
제2절 직무불안정성 28
1. 직무불안정성의 개념 28
2. 직무불안정성의 구성요소 31
3. 직무불안정성의 선행연구 34
제3절 서비스성과 36
1. 서비스성과의 개념 36
2. 서비스성과의 구성요소 39
3. 서비스성과의 선행연구 40
제4절 LMX 42
1. LMX의 개념 42
2. LMX의 구성요소 45
3. LMX의 선행연구 47
제3장 연구설계와 분석방법 50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50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1
1. 변화저항과 서비스성과의 관계 51
2. 변화저항과 직무불안정성의 관계 53
3. 직무불안정성과 서비스성과의 관계 55
4. 변화저항과 서비스성과의 관계에서 직무불안정성의 매개효과 56
5. 직무불안정성과 서비스성과의 관계에서 LMX의 조절효과 5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9
1. 변화저항 59
2. 직무불안정성 60
3. 서비스성과 60
4. LMX 60
5. 인구통계학적 통제변수 61
제4절 설문지의 구성 61
1. 변화저항 62
2. 직무불안정성 63
3. 서비스성과 64
4. LMX 65
제5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66
1. 자료의 수집방법 66
2. 자료의 분석방법 66
제4장 실증분석 68
제1절 표본의 구성 68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70
제3절 변수의 기술 통계치와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72
제4절 연구 가설 검증과 결과분석 75
제5장 결론 및 제언 82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8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3
1. 이론적 시사점 83
2. 실무적 시사점 8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7
참고문헌 89
부록 107
Abstract 112
〈표 1〉 변화저항의 다양한 정의 21
〈표 2〉 직무불안정성의 다양한 정의 30
〈표 3〉 직무불안정성의 구성요소 32
〈표 4〉 서비스성과의 다양한 정의 38
〈표 5〉 LMX이론의 발전 과정 44
〈표 6〉 변화저항 설문지 구성 62
〈표 7〉 직무불안정성 설문지 구성 63
〈표 8〉 서비스성과 설문지 구성 64
〈표 9〉 LMX 설문지 구성 65
〈표 10〉 모집단 규정과 설문지 배포 및 회수 현황 66
〈표 11〉 통계분석 방법 67
〈표 1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69
〈표 13〉 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71
〈표 14〉 관련변인 기술통계 및 정규성 분석 결과분석 72
〈표 15〉 변수들간의 상관관계 분석 74
〈표 16〉 가설1, 2, 3 검증 76
〈표 17〉 매개효과 검증 78
〈표 18〉 변수간의 경로 분석 결과 79
〈표 19〉 매개변수의 부트스트래핑 결과 79
〈표 20〉 종속변수 서비스성과에 미치는 영향 80
〈표 21〉 연구가설 채택 여부 81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 연구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