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항공사 객실승무원 비행스케줄 18
1. 항공사 객실승무원 비행스케줄 18
2. 항공사 객실승무원 비행스케줄 선행연구 20
제2절 스케줄공정성의 이론적 근거 22
1. 공정성이론 22
2. 조직공정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3
제3절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스케줄공정성 34
제4절 조직신뢰 36
1. 신뢰의 개념 36
2. 조직신뢰의 개념 37
3. 조직신뢰의 선행연구 42
제5절 이직의도 44
1. 이직의도의 개념 44
2. 이직의도의 선행연구 47
제6절 고객지향성 49
1. 고객지향성의 개념 49
2. 고객지향성의 선행연구 53
제3장 연구의 설계 56
제1절 연구모형 56
제2절 연구가설 57
1. 스케줄공정성과 조직신뢰의 관계 57
2. 스케줄공정성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차별적 효과 60
3. 조직신뢰와 이직의도의 관계 62
4. 조직신뢰와 고객지향성의 관계 65
5. 스케줄공정성이 이직의도와 고객지향성의 영향관계에서 조직신뢰의 매개효과 67
제3절 연구방법 69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69
2. 자료의 수집 71
제4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1
1. 스케줄공정성 72
2. 조직신뢰 72
3. 이직의도 73
4. 고객지향성 73
5. 통제변수 74
제5절 자료의 분석방법 76
제4장 실증분석 77
제1절 기술통계 분석결과 77
제2절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78
제3절 상관관계 분석 80
제4절 가설검증 81
1. 스케줄공정성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 81
2. 조직신뢰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83
3. 조직신뢰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84
4. 스케줄공정성이 이직의도와 고객지향성의 영향관계에서 조직신뢰의 매개효과 85
제5장 결론 90
제1절 연구요약 9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1
1. 이론적 시사점 92
2. 실무적 시사점 9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6
참고문헌 98
부록 118
Abstract 123
〈표2-1〉 조직공정성의 개념 26
〈표2-2〉 조직신뢰의 개념 41
〈표2-3〉 이직의도의 개념 46
〈표2-4〉 고객지향성의 개념 52
〈표3-1〉 표본의 일반적 특징 70
〈표3-2〉 조사 설계 71
〈표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75
〈표3-4〉 분석방법 76
〈표4-1〉 변수의 기술통계(전체) 77
〈표4-2〉 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9
〈표4-3〉 변수들의 상관계수 80
〈표4-4〉 스케줄공정성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 82
〈표4-5〉 조직신뢰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83
〈표4-6〉 조직신뢰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84
〈표4-7〉 스케줄공정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조직신뢰의 매개효과 86
〈표4-8〉 스케줄공정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조직신뢰의 매개효과 87
〈표4-9〉 스케줄공정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직접 및 간접효과 88
〈표4-10〉 스케줄공정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직접 및 간접효과 89
〈표5-1〉 가설 검증결과 91
〈그림1〉 연구모형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