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제3절 연구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인공지능 셀프서비스 기술 19
제1항 인공지능 개념 및 유형 19
제2항 셀프서비스 기술 개념 및 연구 21
제3항 인공지능 셀프서비스 기술 개념 및 유형 24
제2절 소비가치 이론 29
제1항 소비가치 이론 개념 29
제2항 소비가치 이론 구성요소 및 선행연구 31
제3절 지속이용의도 37
제4절 개인정보보호 염려 39
제3장 연구설계와 분석방법 42
제1절 연구 모형 설계와 가설 설정 42
제1항 연구 모형 설계 42
제2항 연구 가설 설정 43
제2절 변수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8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제2항 설문지 구성 52
제3절 표본 수집 및 분석 방법 54
제1항 표본 수집 방법 54
제2항 표본 분석 방법 54
제4장 실증분석 55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57
제3절 가설 검정 및 연구 결과 65
제5장 결론 73
제1절 연구의 요약 73
제2절 학문적·실무적 시사점 7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79
참고문헌 81
부록 101
Abstract 105
〈표 1〉 산업별 주요 인공지능(AI) 서비스 정보 및 연구 20
〈표 2〉 SST의 발전 21
〈표 3〉 SST 사용 카테고리와 예시를 통한 유형 구분 22
〈표 4〉 SST와 AI-based SST의 주요 차이 24
〈표 5〉 소비가치의 유형 31
〈표 6〉 소비가치 유형에 따른 선행연구 정리 35
〈표 7〉 연구 가설 정리 44
〈표 8〉 기능적 가치 측정 항목 49
〈표 9〉 감정적 가치 측정 항목 50
〈표 10〉 인지적 가치 측정 항목 50
〈표 11〉 개인정보보호 염려 측정 항목 51
〈표 12〉 지속이용의도 측정 항목 52
〈표 13〉 설문지 구성 및 선행연구 정리 53
〈표 14〉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15〉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8
〈표 16〉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60
〈표 17〉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61
〈표 18〉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63
〈표 19〉 구성 요인의 판별 타당도 분석 64
〈표 20〉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65
〈표 21〉 기능적 가치와 지속이용의도 간 조절효과(가설4a) 68
〈표 22〉 감정적 가치와 지속이용의도 간 조절효과(가설4b) 69
〈표 23〉 인지적 가치와 지속이용의도 간 조절효과(가설4c) 70
〈표 24〉 가설 검정 결과 72
〈그림 1〉 연구의 구성 18
〈그림 2〉 연구 모형 42
〈그림 3〉 인지적 가치와 지속이용의도 간 개인정보보호 염려 조절효과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