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구성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IT서비스기업의 개요 16
1. IT서비스기업의 정의 16
2. IT서비스기업의 유형 19
제2절 인수합병의 개요 23
1. 인수합병 정의 23
2. 인수합병 유형 23
3. 인수합병 이후 영향 25
제3절 인수합병 이후 업무환경변화에 대한 구성원 인식 27
1. 고용 불안정성 27
2. 권력의 위협 28
3. 동기부여 29
4. 업무 부담 31
5. 정보성 32
6. 의사소통 33
제4절 인수합병 이후 구성원의 저항 35
1. 심리적 저항 35
2. 행동적 저항 36
제5절 직무만족도 38
제3장 연구설계 4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1
1. 연구모형 설정 41
2. 연구가설 설정 4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제3절 설문지 구성 50
1. 고용불안정성 50
2. 권력의 위협 51
3. 동기부여 51
4. 업무부담 51
5. 정보성 52
6. 의사소통 52
7. 심리적 저항 53
8. 행동적 저항 53
9. 직무만족도 54
제4절 분석방법 58
제4장 실증분석 및 연구결과 59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61
제3절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64
1. 주요변인 기술통계 64
2. 상관관계 분석 65
제4절 가설검증 66
1. 업무환경변화에 대한 인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6
2. 업무환경변화에 대한 인식이 심리적 저항에 미치는 영향 67
3. 업무환경변화에 대한 인식이 행동적 저항에 미치는 영향 69
4. 심리적 저항과 행동적 저항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0
5. 심리적 저항과 행동적 저항의 매개효과 71
제5장 결론 7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78
참고문헌 80
부록 91
Abstract 97
[표 2-1] 2019년도 IT서비스기업편람 19
[표 2-2] IT서비스시장 참여자와 참여자간 관계 21
[표 2-3] 규모에 따른 종합 IT서비스기업 분류 22
[표 2-4] 인수합병의 성공요인 및 실패요인 26
[표 2-5] 직무만족과 직무불만족의 선행요인 39
[표 2-6] 직무만족도 선행요인 39
[표 3-1] 연구가설 요약 46
[표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표 3-3] 각 변인의 측정문항 55
[표 3-4] 설문지 구성 57
[표 4-1] 설문지 회수 현황 59
[표 4-2]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4-3] 요인분석 결과 62
[표 4-4] 신뢰도 분석 결과 63
[표 4-5] 주요 변인 기술통계 및 정규성 분석 결과 64
[표 4-6] 주요 변인 상관관계 분석 결과 65
[표 4-7] 업무환경변화에 대한 인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67
[표 4-8] 업무환경변화에 대한 인식이 심리적 저항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68
[표 4-9] 업무환경변화에 대한 인식이 행동적 저항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70
[표 4-10] 심리적, 행동적 저항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회귀분석결과 71
[표 4-11] 심리적 저항과 행동적 저항의 매개효과 검증 74
[표 4-12] 연구결과 요약 75
[그림 1-1] 연구의 체계 15
[그림 2-1] IT서비스 분류체계 17
[그림 2-2] IT서비스 분류체계 18
[그림 3-1] 연구 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