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기업들 간의 경쟁이 과열되고 있는 환경 속에서 다양한 혁신적인 활동으로 많은 기업들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기업의 미래는 사람이라 판단하고 각 기업은 우수한 인재 확보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인적자원관리 준비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경쟁력은 물론 국가 역시 우수한 인재 확보를 얼마나 많이 준비하고 그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얼마나 투자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산업분야 일수록 지속가능한 기업 조직의 성패가 인적자원관리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적자원관리는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전략적 이슈로 다뤄지고 있으며 그 속에 리더십은 기업의 성공 필수 요소로 인지하고 있다. 리더십에 대한 접근 역시 중요성, 복잡성, 다차원성 등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방향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신유근, 1994). 최근 세계 정보화를 통해 새로운 기술과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예측이 쉽지 않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현대사회의 흐름에 맞게 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하다.
과거 수입자동차 업계에서 지점장들의 리더십은 영업사원에게 무조건적으로 명령하고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직장 내 갑질 논란, 법정근로시간 규제 등 현대사회에서 자칫 고용노동법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으로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통해 자기 자신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셀프리더십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셀프리더십의 선행연구를 통해 셀프리더십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그 사이에 직무열의의 조절효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영업사원의 영업성과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셀프리더십 교육의 개발을 설정할 수 있도록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위해 수입자동차 3개 브랜드에서 근무하는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한정하여 2021년 10월 6일부터 10월 30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지(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8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Statistics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확인하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사용했으며 설문 문항의 구성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사용 그리고 설문지의 신뢰성을 조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신뢰도 계수(Cronbach's α), 주요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피어슨 상관관계분석(Pearson correlation analysis), 가설검정을 하기 위해 선형회귀분석(linear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아래와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셀프리더십은 영업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셀프리더십이 클수록 영업성과도 긍정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기존의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본 연구의 가설을 충족하였다.
둘째, 셀프리더십과 영업성과 간의 관계에서 헌신의 조절 효과는 유의 확률의 범위를 벗어나 조절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
셋째, 셀프리더십과 영업성과 간의 관계에서 몰두의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셀프리더십과 영업성과 간의 관계에서 활력의 조절 효과는 유의 확률의 범위를 벗어나 조절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