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1.2. 선행 연구 17
1.2.1. 국어학 분야에서의 조건 연결어미 연구 17
1.2.2. 한국어교육 분야에서의 조건 연결어미 연구 19
1.3. 연구 내용 및 구성 26
제2장 이론적 배경 28
2.1. 한국어 조건 연결어미의 통사적 특징 28
2.1.1. 주어 일치 제약 29
2.1.2. 서술어 제약 34
2.1.3. 시제 선어말어미 제약 37
2.1.4. 문장 종류 제약 42
2.2. 한국어 조건 연결어미의 의미적 특징 45
2.2.1. 사실적 가정조건 45
2.2.2. 반 사실적 가정조건 46
2.2.3. 일반적 조건 48
제3장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건 연결어미 이해에 대한 실험 50
3.1. 예비 실험 50
3.2. 실험 참여자 51
3.3. 실험 문항 개발 52
3.3.1. 통사적 특징에 따른 테스트 문항 52
3.3.2. 의미적 특징에 따른 테스트 문항 55
제4장 실험 결과 및 교육에 대한 제언 58
4.1. 조건 연결어미의 통사적 특징에 따른 이해 58
4.1.1. '-어야'의 통사적 특징에 따른 이해 59
4.1.2. '-거든'의 통사적 특징에 따른 이해 64
4.1.3. '-다면'의 통사적 특징에 따른 이해 70
4.1.4. 소결론 75
4.2. 조건 연결어미의 의미적 특징에 따른 이해 77
4.2.1. '-어야'의 의미적 특징에 따른 이해 77
4.2.2. '-거든'의 의미적 특징에 따른 이해 83
4.2.3. '-다면'의 의미적 특징에 따른 이해 86
4.2.4. 소결론 91
4.3. 조건 연결어미 교육에 대한 제언 93
4.3.1. -어야 93
4.3.2. -거든 96
4.3.3. -다면 99
제5장 결론 103
참고문헌 106
부록 111
〈표 2-1〉 통사적 제약의 분류 28
〈표 2-2〉 조건 연결어미의 의미적 특징 49
〈표 3-1〉 실험 참여자 51
〈표 3-2〉 통사적 특징에 따른 테스트 문항 예시 52
〈표 3-3〉 조건 연결어미의 통사적 특징에 따른 테스트 문항 구성 53
〈표 3-4〉 의미적 특징에 따른 테스트 문항 예시 56
〈표 3-5〉 조건 연결어미의 의미적 특징에 따른 테스트 문항 구성 56
〈표 4-1〉 중급 학습자의 '-어야'의 통사적 특징에 따른 문항 정답률 59
〈표 4-2〉 고급 학습자의 '-어야'의 통사적 특징에 따른 문항 정답률 61
〈표 4-3〉 중급 학습자의 '-거든'의 통사적 특징에 따른 문항 정답률 65
〈표 4-4〉 고급 학습자의 '-거든'의 통사적 특징에 따른 문항 정답률 67
〈표 4-5〉 중급 학습자의 '-다면'의 통사적 특징에 따른 문항 정답률 71
〈표 4-6〉 고급 학습자의 '-다면'의 통사적 특징에 따른 문항 정답률 72
〈표 4-7〉 중급 학습자의 '-어야'의 의미적 특징에 따른 문항 정답률 78
〈표 4-8〉 고급 학습자의 '-어야'의 의미적 특징에 따른 문항 정답률 80
〈표 4-9〉 중급 학습자의 '-거든'의 의미적 특징에 따른 문항 정답률 84
〈표 4-10〉 고급 학습자의 '-거든'의 의미적 특징에 따른 문항 정답률 85
〈표 4-11〉 중급 학습자의 '-다면'의 의미적 특징에 따른 문항 정답률 87
〈표 4-12〉 고급 학습자의 '-다면'의 의미적 특징에 따른 문항 정답률 88
[그림 4-1] 숙달도별 '-어야'의 통사적 특징에 따른 이해 양상을 비교 63
[그림 4-2] 숙달도별 '-거든'의 통사적 특징에 따른 이해 양상을 비교 69
[그림 4-3] 숙달도별 '-다면'의 통사적 특징에 따른 이해 양상을 비교 74
[그림 4-4] 숙달도별 '-어야'의 의미적 특징에 따른 이해 양상을 비교 82
[그림 4-5] 숙달도별 '-거든'의 의미적 특징에 따른 이해 양상을 비교 86
[그림 4-6] 숙달도별 '-다면'의 의미적 특징에 따른 이해 양상을 비교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