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 연결어미는 독립된 두 문장 중에서 앞의 문장이 뒤의 문장을 실현하는 조건이 되도록 이어주는 연결어미를 말하고, 통사적으로는 두 개의 완전한 문장이 이어진 문장이며, 의미적으로는 앞뒤 문장을 조건관계로 연결하는 것을 뜻한다. 본 연구에서는 조건 연결어미를 중심으로 삼고, 베트남인 학습자의 조건 연결어미 '-어야, -거든, -다면'의 통사적 특징 및 의미적 특징에 대한 이해 양상을 연구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본 저자는 이해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베트남인 중급 학습자 30명과 고급 학습자 30명을 대상으로 통사적 특징 테스트 문항과 의미적 특징 테스트 문항을 개발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설문의 결과를 통해 베트남인 중급 학습자와 고급 학습자의 각 어미별 통사적 특징과 의미적 특징에 따른 이해 양상에 대한 연구결과를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먼저 통사적 특징으로 조건 연결어미 '-어야'과 '-다면'의 경우 베트남인 중급 학습자와 고급 학습자까지도 '시제 선어말어미 제약'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어려워하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다. '-거든'의 경우 숙달도와 상관없이 '시제 선어말 어미 제약-'-겠-''과 '문장 종류 제약-평서문, 의문문'을 어려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각 연결어미별 의미적 특징에 따른 이해를 보면, '-어야'의 경우 중급과 고급 학습자가 일반적 조건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고 판단하였다. '-거든'의 경우 중급에서는 습득을 못했지만 고급까지 가면서 '사실적 가정조건-실현 가능성 약함' 의미를 잘 습득하였다. 마지막 '-다면'의 경우 중급과 고급 학습자가 '반 사실적 가정조건-과거의 반대사실'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각각 조건 연결어미마다 나타난 이해 양상 결과를 참고하여 베트남 학습자에게 어렵고 이해가 부족한 부분에 대한 교육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덧붙여 본 연구는 조건 연결어미의 통사적·의미적 특성에 따른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이해 양상을 파악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으며, 부족한 부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인 한국어 교육자와 학습자의 교수·학습 현장에서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