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문제 19
1.3. 용어의 정의 20
제2장 문헌고찰 21
2.1. 마을만들기의 개념과 실태 21
2.1.1. 마을공동체의 의미와 특성 21
2.1.2. 마을만들기의 개념 24
2.1.3. 마을만들기의 발전 26
2.2. 학습공동체의 의미 28
2.2.1. 마을공동체에서의 평생학습의 의미 28
2.2.2. 학습공동체로서의 학습마을 30
2.2.3. 학습공동체의 성장 32
제3장 연구방법 37
3.1. 사례연구방법 37
3.2. 연구 대상 38
3.2.1. 연구주제의 탐색 40
3.2.2. 문헌연구 41
3.2.3. 연구의 구체화 44
3.3. 연구 절차 45
3.3.1. 연구 참여자 선정 과정 45
3.3.2. 연구 참여자 특성 47
3.4. 자료수집 49
3.4.1. 심층면담 50
3.4.2. 참여관찰 51
3.4.3. 문헌자료 52
3.5. 자료분석 52
3.6. 연구의 진실성 및 윤리성 확보 53
3.7. 연구의 엄격성 54
제4장 세월리의 학습공동체 형성 및 성장과 참여경험 55
4.1. 지역문화예술활동의 태동 55
4.1.1. 지역 학교 교사의 소통 혁신 55
4.1.2. 주민 공감 실행 체계의 형성 66
4.1.3. 지역문화 예술활동의 실행과 발전 73
4.2. 마을공동체와 학습의 만남 79
4.2.1. 풀뿌리 주민조직의 마을공동체화 79
4.2.2. 학습공동체 형성과정의 전개 80
4.2.3. 세월리 마을의 학습공동체적 의미 92
4.3. 학습공동체로의 변화와 확대 93
4.3.1. 지역주민의 학습 주체화 99
4.3.2. 학습공동체의 역량 103
4.3.3. 주체적 학습자의 공동체적 실현 112
제5장 논의 및 결론 130
5.1. 논의 130
5.1.1. 학교-마을의 마을공동체 참여경험과 형성과정 130
5.1.2. 문화예술분야 활동 그룹의 주민교육과 공동체성 촉진 132
5.1.3. 지역문화활동을 선도하는 주민학습 실천 필요성 133
5.1.4. 마을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학습 필요성 134
5.1.5. 주민중심의 공동체 활동을 위한 학습형 실천조직 구성 135
5.2. 결론 136
참고문헌 138
부록 144
〈표 3-1〉 연구 참여자 기초정보 46
〈표 4-1〉 세월마을학교 추진체계 61
〈표 4-2〉 세월초 학생들의 주민공감 활동 체계 63
〈표 4-3〉 세월리마을 주민자원 현황표 69
〈표 4-4〉 학습공동체 실행을 위한 세월리마을 공간자원 72
〈표 4-5〉 학습공동체 실행을 위한 주민공동체 자원 73
〈표 4-6〉 세월리 마을공동체 기획그룹 세월모꼬지의 구성인원 75
〈표 4-7〉 세월마을 공동체의 공공 네트워크 조성현황 78
〈표 4-8〉 시시콜콜 기획단 주민 학습 프로그램 목록 88
〈표 4-9〉 세월마을 문화사랑방 프로젝트 추진성과 90
〈표 4-10〉 세월리 마을의 학습공동체의 경험 확장요인과 영향기제 93
〈표 4-11〉 세월리 마을의 공동체 조직별 주요 역량과 기능 106
〈표 4-12〉 지역공동체 역량 구성 요소의 종합 107
〈표 4-13〉 세월리마을 마을공동체의 역량 표면화 및 강화 활동의 개념 체계 111
〈표 4-14〉 지역공동체의 발전단계의 분류 논의 114
〈표 4-15〉 세월리 마을의 공동체 발전단계별 교육-학습적 시사점 119
〈표 4-16〉 지역교육공동체 유형구분과 실천 사례 121
〈표 4-17〉 지역교육공동체의 연구별 사례 유형 122
〈표 4-18〉 마을주민 학습형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124
〈표 4-19〉 2020-2021 세월리 마을공동체 중장기 계획 목록 127
[그림 4-1] 세월마을교육공동체의 부문별, 주요활동 흐름도 98
[그림 4-2] 세월리 마을 문화예술 활동 조직 변화표 103
[그림 4-3] 지역공동체의 5단계 발전단계 116
[그림 4-4] 세월리 마을의 공동체 변화흐름과 성장 비전 128
[그림 4-5] 세월리 마을공동체의 평생학습중심 5개년 발전 계획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