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직업가치관과 진로준비행동, 전공선택동기의 관계를 알아보고 직업가치관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전공선택동기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직업가치관, 진로준비행동, 전공선택동기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직업가치관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전공선택동기의 매개효과가 있는가?
연구 문제에서 직업가치관, 진로준비행동, 전공선택동기 간 차이 분석을 목적으로 독립표본 t-test,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직업가치관, 진로준비행동, 전공선택동기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 분석을 실시하고 전공선택동기,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규명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 실시를 하였다. 연구 문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가치관과 진로준비행동, 전공선택동기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직업가치관 중 내재적 직업가치관이 높은 학생일수록 전공선택동기 중 개인적·사회적 동기가 높았고, 진로준비행동 중 정보검색, 도구준비, 목표달성행동 모두 적극적인 것을 확인하였다. 반면 직업가치관 중 외재적 직업가치관이 높은 학생은 전공선택동기 중 개인적 동기보다는 사회적 동기가 더 높았고 진로준비행동 또한 내재적 직업가치관이 높은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적극적이지 않았다. 이와 같은 사실은 내재적 직업가치관인 개인의 능력발휘나 적성, 성취감 등의 가치가 명예, 사회적 인식 등과 같은 외부적 요소로 판단되는 가치보다 전공선택동기와 진로준비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직업가치관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전공선택동기를 통한 간접적 영향력이 확인되었다. 즉 직업가치관이 높은 학생은 진로준비행동 또한 적극적으로 할 뿐 아니라 높은 직업가치관이 전공선택동기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쳐 올바른 전공 선택에 따른 적극적인 진로준비행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