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창의성의 개념과 발달 18
2.1.1. 창의성의 개념 18
2.1.2. 유아기 창의성의 발달적 특징 20
2.2. 창의적 사고기법의 유형과 적용 24
2.2.1. 창의적 사고기법의 유형 24
2.2.2. 창의적 사고기법의 적용 37
제3장 연구 방법 38
3.1. 연구대상 38
3.2. 검사도구 39
3.2.1. 관찰도구 39
3.2.2. 관찰용 프로그램 40
3.3. 연구절차 42
3.3.1. 사전관찰 43
3.3.2. 실험처치 43
3.4. 자료수집과 처리 44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46
4.1. 브레인스토밍 기법의 적용 전략 및 결과 47
4.2. 연꽃기법의 적용 전략 및 결과 49
4.3. PMI기법의 적용 전략 및 결과 54
4.4. 육색사고모자 기법의 적용 전략 및 결과 56
4.5. 마인드맵 기법의 적용 전략 및 결과 59
4.6. 4개축 사고기법의 적용 전략 및 결과 61
제5장 논의 및 결론 66
5.1. 논의 66
5.2.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69
〈표 2-1〉 Erikso00n와 Piaget의 창의성 발달단계 21
〈표 2-2〉 창의적 사고기법의 자유 연상 접근 모형 25
〈표 2-3〉 창의적 사고기법 유추 발상 모형 25
〈표 2-4〉 창의적 사고기법 강제결합 모형 26
〈표 2-5〉 창의적 사고기법 통합사고 모형 26
〈표 2-6〉 창의적 사고기법 창의적 태도 접근 모형 27
〈표 2-7〉 스캠퍼 7가지 항목 29
〈표 2-8〉 육색사고모자 색깔 사고의 의미 30
〈표 2-9〉 4개축 사고기법 36
〈표 3-1〉 관찰 유아의 개별 특성 38
〈표 3-2〉 유아의 창의성 하위범주의 정의 40
〈표 3-3〉 유아 창의적 사고기법 프로그램 구성 41
〈표 3-4〉 연구절차 42
〈표 3-5〉 창의적 사고기법 활용 프로그램 교수 - 학습안 43
〈표 3-6〉 창의적 능력 점수표 45
〈표 3-7〉 창의적 성격 점수표 45
〈표 4-1〉 발달단계별 유아의 작품(동생 돌보는 로봇 그리기) 52
〈표 4-2〉 지하철역 문제해결 프로토타입 64
〈표 4-3〉 발달단계별 프로토타입 65
[그림 2-1] 연꽃기법의 다이어그램 33
[그림 2-2] 연꽃기법의 적용 사례 34
[그림 4-1] 브레인스토밍 창의적 능력 47
[그림 4-2] 브레인스토밍 창의적 성격 48
[그림 4-3] 연꽃 기법 창의적 능력 49
[그림 4-4] 연꽃기법 창의적 성격 50
[그림 4-5] 연꽃 기법을 적용한 결과물 51
[그림 4-6] PMI기법 창의적 능력 54
[그림 4-7] PMI기법 창의적 성격 55
[그림 4-8] 육색사고모자 기법 창의적 능력 56
[그림 4-9] 육색사고모자 기법 창의적 성격 57
[그림 4-10] 마인드맵 창의적 능력 59
[그림 4-11] 마인드맵 창의적 성격 60
[그림 4-12] 4개축 사고기법 창의적 능력 61
[그림 4-13] 4개축 사고기법 창의적 성격 62
[그림 4-14] 4개축 사고기법 아이디어 평가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