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의 개념과 특징 20
2.1.1. 회복탄력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0
2.1.2.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의 특징 22
2.2. 보육교사 교사효능감의 개념과 특징 24
2.2.1. 교사효능감의 개념과 구성요소 24
2.2.2. 보육교사 교사효능감의 특징 28
2.3. 보육교사 상호작용의 개념과 특징 32
2.3.1. 상호작용의 개념과 구성요소 32
2.3.2. 보육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특징 35
제3장 연구방법 40
3.1. 연구대상 40
3.2. 측정도구 41
3.2.1. 보육교사 회복탄력성 척도 41
3.2.2.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척도 42
3.2.3. 보육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척도 43
3.3. 자료수집 44
3.4. 자료처리 45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6
4.1. 기술통계 46
4.2. 변인 간 상관관계 47
4.3.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9
4.4.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이 보육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0
4.5. 개인배경별 차이 51
제5장 논의 및 결론 64
5.1. 논의 64
5.2.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표 2-1〉 교사 회복탄력성의 개념 21
〈표 2-2〉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 24
〈표 2-3〉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하위요인 개념 정의 27
〈표 2-4〉 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낮은 교사의 차이 31
〈표 2-5〉 상호작용의 개념과 내용 34
〈표 3-1〉 연구대상의 구성 40
〈표 3-2〉 회복탄력성 검사의 구성 42
〈표 3-3〉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검사의 구성 43
〈표 3-4〉 보육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검사의 구성 44
〈표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46
〈표 4-2〉 변인 간 상관관계 47
〈표 4-3〉 하위변인 간 상관관계 48
〈표 4-4〉 보육교사 교사효능감에 대한 변인들의 회귀분석 49
〈표 4-5〉 보육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변인들의 회귀분석 50
〈표 4-6〉 기관형태별 차이: 기술통계 51
〈표 4-7〉 기관형태별 차이: 일원변량분석 52
〈표 4-8〉 최종학력별 차이: 기술통계 53
〈표 4-9〉 최종학력별 차이: 일원변량분석 53
〈표 4-10〉 근무경력별 차이: 기술통계 54
〈표 4-11〉 근무경력별 차이: 일원변량분석 55
〈표 4-12〉 근무지역별 차이: 기술통계 56
〈표 4-13〉 근무지역별 차이: 일원변량분석 56
〈표 4-14〉 아동연령별 차이: 기술통계 57
〈표 4-15〉 아동연령별 차이: 일원변량분석 58
〈표 4-16〉 교사연령별 차이: 기술통계 59
〈표 4-17〉 교사연령별 차이: 일원변량분석 59
〈표 4-18〉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 60
〈표 4-19〉 근무시간별 차이: 기술통계 61
〈표 4-20〉 근무시간별 차이: 일원변량분석 61
〈표 4-21〉 보조교사 여부에 따른 차이 62
[그림 2-1] 효능기대와 결과기대의 차이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