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놀이중심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21
2.1.1. 놀이의 개념과 중요성 21
2.1.2. 놀이중심교육과정의 의미와 특성 24
2.1.3. 놀이중심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의미와 특성 27
2.2. 놀이중심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교사교육 38
2.2.1.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역할 38
2.2.2. 놀이중심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교사교육의 필요성 44
제3장 연구방법 48
3.1. 조사대상 48
3.2. 조사도구 49
3.3. 조사절차 50
3.4. 자료처리 51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3
4.1. 보육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실행역량의 차이 53
4.1.1. 놀이이해와 영유아 존중 54
4.1.2. 성찰과 반성 55
4.1.3. 관찰과 기록 56
4.1.4. 놀이자료 및 공간지원 57
4.1.5. 놀이공동참여 58
4.1.6. 놀이상황지원 59
4.1.7. 민주적인 교실운영 60
4.1.8. 소통과 협력 60
4.2. 놀이중심교육과정 실행역량의 행동지표별 분석 61
4.2.1. 놀이중심교육과정 실행역량의 50개 행동지표별 분석 62
4.2.2. The Locus Focus Model 64
4.2.3. 요구분석의 종합 66
제5장 논의 및 결론 69
5.1. 논의 69
5.2.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79
〈표 2-1〉 Huizinga의 놀이개념 22
〈표 2-2〉 누리과정의 성격 (신설) 30
〈표 2-3〉 누리과정의 비교 : 목적과 목표 31
〈표 2-4〉 누리과정의 비교 : 구성의 중심 32
〈표 2-5〉 누리과정의 비교 : 편성·운영 33
〈표 2-6〉 누리과정의 비교 : 교수·학습 35
〈표 2-7〉 누리과정의 비교 : 평가 36
〈표 2-8〉 유아교사의 역할 유형 39
〈표 2-9〉 영아교사의 역할 40
〈표 2-10〉 영유아의 놀이를 촉진하는 교사의 긍정적 역할 42
〈표 2-11〉 놀이중심에서 교사의 역할 43
〈표 2-12〉 누리과정 지원방안 45
〈표 2-13〉 누리과정의 실천 어려움의 대한 현장 지원 요구 46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8
〈표 3-2〉 보육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실행역량 자기평가도구 50
〈표 4-1〉 보육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실행역량의 차이 및 요구도 53
〈표 4-2〉 '놀이이해와 영유아 존중'의 t검정 및 Borich 요구도 분석 54
〈표 4-3〉 '성찰과 반성'의 t검정 및 Borich 요구도 분석 55
〈표 4-4〉 '관찰과 기록'의 t검정 및 Borich 요구도 분석 56
〈표 4-5〉 '놀이자료 및 공간지원'의 t검정 및 Borich 요구도 분석 57
〈표 4-6〉 '놀이공동참여'의 t검정 및 Borich 요구도 분석 58
〈표 4-7〉 '놀이상황지원'의 t검정 및 Borich 요구도 분석 59
〈표 4-8〉 '민주적인 교실운영'의 t검정 및 Borich 요구도 분석 60
〈표 4-9〉 '소통과 협력'의 t검정 및 Borich 요구도 분석 61
〈표 4-10〉 보육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행동지표의 Borich 요구도 분석 62
〈표 4-11〉 놀이중심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보육교사 역량개발 우선순위 분석 66
[그림 3-1] The Locus for Focus Model 52
[그림 4-1]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한 우선순위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