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놀이중심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하여 보육교사가 어떤 실행역량을 갖추어야 되는지를 확인하고, 보육교사의 교육요구는 어떠한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따라, '보육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실행역량의 자기평가 연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서울과 경기 지역의 보육교사 228명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대응표본 t검증과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Model를 사용하여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실행역량에 있어서 지역사회 지원 및 지원체계(공공기관, 체험관, 전무가 등)활용을 위해 소통과 협력에 대해 현재수준과 중요수준의 차이가 가장 큰 행동지표로 확인되었다.
둘째, 보육교사가 놀이중심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놀이자료 및 놀이공간의 지원'의 교사교육 요구 최우선순위로 확인되었다. 보육교사는 놀이중심교육과정의 실행에 있어 놀이지원자인 교사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위한 교사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보육교사는 놀이지원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교사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영유아의 놀이이해와 영유아의 존중, 성찰과 반영, 관찰기록의 이론적 부분보다, 놀이자료 및 놀이공간의 지원, 소통과 협력, 민주적 교실운영, 놀이상황지원, 놀이공동참여로 놀이를 진행하는 면에서 교사교육의 우선요구순위가 확인되었다.
향후. 이러한 교육요구분석의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보육교사가 놀이 중심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서 놀이자료 및 공간 지원, 민주적 교실운영, 소통과 협력, 놀이상황지원, 놀이공동체 참여, 관찰과 기록을 우선순위로 교사연수계획이 세워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