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자기결정성동기의 개념과 유형 19
2.1.1. 자기결정성동기의 개념 19
2.1.2. 자기결정성동기의 유형 21
2.1.3.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기결정성동기의 특성 25
2.2. 학습몰입의 개념과 특성 26
2.2.1. 몰입의 개념과 특성 26
2.2.2. 학습몰입의 개념과 구성요인 28
2.2.3.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습몰입의 특성 32
2.3. 자기주도학습력의 개념과 특성 33
2.3.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구성요인 33
2.3.2.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기주도학습의 특성 38
2.4. 자기결정성동기,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몰입의 관계 41
2.4.1. 자기결정성동기와 학습몰입의 관계 41
2.4.2. 자기결정성동기와 자기주도학습력의 관계 42
2.4.3. 자기주도학습력과 학습몰입의 관계 44
2.5. 연구모형 45
제3장 연구방법 46
3.1. 연구대상 46
3.2. 측정도구 47
3.2.1. 한국판 학업적 자기조절 설문지(K-SRQ-A) 척도 47
3.2.2. 학습몰입 척도 49
3.2.3. 자기주도학습력 척도 50
3.3. 자료수집 및 자료처리 51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2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52
4.2. 측정변인 간의 상관관계 54
4.3. 측정변인 간의 구조관계 54
4.3.1. 자기결정성동기가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54
4.3.2. 자기결정성동기와 자기주도학습력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55
4.3.3. 자기주도학습력의 매개효과 검증 56
제5장 논의 및 결론 58
5.1. 논의 58
5.2.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1
〈표 3-1〉 연구대상의 구성 47
〈표 3-2〉 K-SRQ-A 척도의 구성 48
〈표 3-3〉 학습몰입 척도의 구성 49
〈표 3-4〉 자기주도학습력 척도의 구성 50
〈표 4-1〉 연구대상의 거주지와 학습인식 52
〈표 4-2〉 변인들의 기술통계 53
〈표 4-3〉 변인 간 상관관계 54
〈표 4-4〉 자기결정성동기가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55
〈표 4-5〉 자기결정성동기와 자기주도학습력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56
〈표 4-6〉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57
[그림 2-1] 조절유형, 원인소재, 관련 과정과 동기 유형의 자기결정성 연속선 22
[그림 2-2] 연구모형 45
[그림 4-1] 연구모형 검증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