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자기결정성동기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42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중 불성실 응답과 무응답 등 24명을 제외한 399명의 설문자료를 최종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7.0과 SPSS Process Macro 3.5.3을 사용하여 처리하였다. 통계방법은 기술통계, 상관관계 분석 및 부트스트랩을 통한 매개효과 분석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결과 자기결정성동기, 자기주도학습력, 학습몰입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자기결정성동기가 높을수록 자기주도학습력과 학습몰입이 증가하였고, 자기주도학습력이 높을수록 학습몰입이 증가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자기결정성동기와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력의 매개효과는 부분매개로 이는 자기결정성동기는 그 자체로 학습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동시에 자기주도학습력을 매개로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학습몰입을 위해서는 자기결정성동기를 직접적으로 강화시키는 것과 함께 자기결정성동기와 자기주도학습이 결합될 수 있는 전략적 방법이 제공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특히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기르기 위한 효과적인 개입방법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