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창의적 환경의 개념과 구성요인 19
2.1.1. 창의적 환경의 개념과 구성요인 19
2.1.2. 창의적 가정환경의 개념과 구성요인 21
2.1.3. 창의적 학교환경의 개념과 구성요인 25
2.2. 학습민첩성의 개념과 구성요인 28
2.2.1. 학습민첩성의 개념 28
2.2.2. 학습민첩성의 구성요인 31
2.3. 대학적응의 개념과 구성요인 33
2.3.1. 대학적응의 개념 33
2.3.2. 대학적응의 구성요인 36
2.3.3. 창의적 환경(가정환경, 학교환경)과 대학적응 38
2.4. 연구모형 40
제3장 연구 방법 41
3.1. 연구대상 41
3.2. 측정도구 42
3.2.1. 창의적 가정환경 검사 43
3.2.2. 창의적 학교환경 검사 43
3.2.3. 학습민첩성 측정도구 44
3.2.4. 대학적응 척도 46
3.3. 자료 수집 및 자료처리 47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49
4.1. 기술통계 49
4.2. 변인들간의 상관관계 분석 50
4.3. 측정모형의 구조관계 분석 52
4.3.1. 측정모형의 적합도 52
4.3.2. 구조회귀모델의 적합도 및 모수치 유의성 검증 54
제5장 논의 및 결론 59
5.1. 논의 59
5.2.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표 3-1〉 연구대상의 구성 41
〈표 3-2〉 창의적 가정환경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 3-3〉 창의적 학교환경 검사의 구성 44
〈표 3-4〉 학습민첩성 척도의 구성 45
〈표 3-5〉 대학적응 척도의 구성 46
〈표 4-1〉 기술통계 49
〈표 4-2〉 창의적 가정환경, 학교환경, 학습민첩성, 대학적응 상관관계 51
〈표 4-3〉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지수 52
〈표 4-4〉 초기 구조방정식모델의 적합도 지수 54
〈표 4-5〉 수정 구조방정식모델의 적합도 지수[내용없음] 7
〈표 4-6〉 구조회귀모델의 모수치추정 및 유의성 검증 57
〈표 4-7〉 연구가설 검증 결과의 요약 58
[그림 2-1] 연구모형 40
[그림 4-1]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증 (표준화 계수) 53
[그림 4-2] 초기구조회귀모델 (표준화계수) 55
[그림 4-3] 초기구조회귀모델 (비표준화계수) 55
[그림 4-4] 수정구조회귀모델 (표준화계수) 56
[그림 4-5] 수정구조회귀모델 (비표준화계수)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