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5
I. 서론 1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8
제2절 연구의 목적 21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4
제4절 문제의 제기 및 선행연구 28
II. 중국의 철도와 고속철도의 발전 35
제1절 운송 개발의 역사 35
1. 철도 운송 개발의 역사 36
2. 수로 운송 개발의 역사 37
3. 도로 운송 개발의 역사 38
4. 항공 운송 개발의 역사 39
5. 파이프라인 운송의 역사 40
제2절 중국 고속철도의 발전사 40
1. 자기 탐색 및 기술 축적단계 (개혁 후 2003) 42
2. 해외 기술 수입 및 소화 단계 (2004-2007) 43
3. 독립 혁신 단계 (2008-2010) 44
4. 재개발 단계(2011) 46
5. 신세대 기술 연구 개발 및 "해외진출"단계 (2012-2015) 48
6. 고속철도 개발의 새로운 시도(2015 이후) 49
III. 중국의 고속철도 외교 발전 개요 51
제1절 고속철도 외교의 정의 52
1. 고속철도의 개념과 특징 52
2. 고속철도 외교의 개념과 의미 54
제2절 중국의 고속철도 외교 발전 개요 55
1. 국내외 고속철도 개발 개요 55
2. 중국 고속철도 외교 발전사 58
3. 중국 고속철도 외교의 발전적 우세 60
제3절 "일대일로" 전략의 제안 및 의의 63
제4절 "일대일로" 전략과 중국의 고속철도 외교 간의 상호작용 67
제5절 고속철도 운행이 도로를 따라 산업 발전에 미치는 영향 68
1. 고속철도 운행이 벨트를 따라 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 68
2. "일대일로" 고속철도 산업 벨트의 형성과 발전 71
IV. 중국 고속철도의 해외수출 74
제1절 중국 고속철도의 해외투자의 의의 75
제2절 국내외 투자 연구 현황 81
1. 해외 연구 현황 82
2. 국내 연구 현황 85
제3절 중국 고속철도 산업의 글로벌화 배경과 기회 88
1. 일대일로 주변 국가의 인프라 조건 88
2. '일대일로'전략의 도전 91
V. 중국 고속철도의 글로벌 진출 사례 및 각국 비교 97
제1절 고속철도 해외 진출에 사례연구 틀 100
제2절 중국의 아시아 고속철도 해외진출 사례 102
1.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반둥 고속철도 사례 102
2. 앙카라-이스탄불 고속철도 사례 107
3. 모스크바-카잔 고속철도 사례 113
4. 중국-태국 고속철도 사례 117
제3절 중국의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철도 해외진출 사례 129
1. 중국-멕시코 고속철도 사례 129
2. 아프리카-야지 철도 사례 133
3. 몸바사-나이로비 철도 사례 141
제4절 일본, 프랑스, 독일의 고속철도 진출 사례 145
1. 뭄바이 (뭄바이-아마다바드) 일본-인도 고속철도 사례 145
2. 프랑스와 영국 간 유로스타(Eurostar) 열차 사례 150
3. 독일과 중국 간 지멘스 고속철도 기술의 수출 사례 153
4. 일본, 프랑스, 독일의 고속철도 개발 경험 요약 155
제5절 일본, 프랑스, 독일의 고속철도 기술 무역 경쟁력 비교 158
1. 일본 고속철도 기술무역 경쟁력 종합 분석 158
2. 프랑스 고속철도 기술무역 경쟁력에 대한 종합 분석 159
3. 독일 고속철도 기술무역 경쟁력에 대한 종합분석 160
제6절 국가별 해외진출 사례연구 161
VI. 성과분석 169
제1절 중국 고속철도 해외진출 요소분석 169
제2절 국가별 해외진출 요소분석 172
제3절 중국 고속철도 산업 수출의 장단점 177
1. 중국 고속철도 산업 수출의 장점 177
2. 중국 고속철도 산업 수출의 단점 183
제4절 중국 고속철도 산업 수출의 위험성 184
제5절 중국 고속철도와 타 산업과의 경쟁으로 인한 투자 리스크 189
제6절 중국 고속철도 해외진출의 리스크 199
제7절 대책 및 제안 201
1. 지정학적 위험 처리에 주의 201
2. 패키지 개발 프로젝트 202
3. 현지화 전략 구현 203
4. 고속철도 "해외진출"의 목표를 새롭게 정립 203
5. 위험성 예방 메커니즘 수립 204
VII. 결론 및 시사점 206
제1절 연구의 결론 및 전망 206
제2절 향후 발전을 위한 제안 및 한계점 209
참고문헌 212
Abstract 220
부록 224
설문지 224
問卷調査 226
[표 1-1] 연구의 논리적 설계도 25
[표 2-1] 중국 철도 계획 주행 거리계 35
[표 3-1] 중국 고속철도 주행 거리계 개통 (2020년 12월 기준) 56
[표 3-2] 세계 고속철도 개발의 주요 단계 57
[표 4-1] 세계고속철도 개발 개요(2018년) 75
[표 4-2] 국제주요 도시 고속철도 개발의 특징 80
[표 4-3] 중국 대외 직접 투자 자료(2005-2016년) 82
[표 4-4] 중국 고속철도 해외투자 현황 89
[표 5-1] 중국의 고속철도 개발 정책과 다른 국가 및 지역의 비교 97
[표 5-2] 중국 고속철도 해외투자 프로젝트 99
[표 5-3] 중국과 기타 국가 철도 해외 진출 사례 분석 틀 101
[표 5-4] 사례 분석 채점표 102
[표 5-5] 중국과 인도네시아의 2003년 및 2015년 경제 대조 105
[표 5-6] 중국과 일본의 투자 계획 비교 106
[표 5-7] 앙카라-이스탄불 고속철도 자금 구조 110
[표 5-8] 태국의 2017년 주요 국가 및 지역 수출 통계 121
[표 5-9] 태국의 2017년 주요 국가 및 지역 수입 통계 122
[표 5-10] 2018년 1월부터 9월까지 아디스아바바-지부티 철도의 여객량 및 화물량 139
[표 5-11] 몸바사-나이로비 철도 개통 후 열차 운행 일정 및 계획표 143
[표 5-12] 일본, 프랑스, 독일 고속철도 해외 무역 투자 방법 155
[표 5-13] 중국 철도 해외진출 사례 분석 (2014-2020년) (중국학자분석) 161
[표 5-14] 중국학자들이 본 세계 고속철도 해외 진출 경쟁력 비교 (2020년) 164
[표 6-1] 중국의 고속철도 일대일로 무역 정책과 신 식민지 무역의 차이 177
[그림 1-1] 고속철도 산업 연구 정책 23
[그림 3-1] 고속철도의 경제적, 기술적 특성 52
[그림 3-2]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중국 철도 운행 마일리지 53
[그림 3-3] 일대일로 계획도 61
[그림 5-1] 반둥-자카르타 고속철도 회로도 103
[그림 5-2] 터키 고속철도 개략도 108
[그림 5-3] 러시아 모스크바-카잔 고속철도 개략도 114
[그림 5-4] 중국-동남아시아 계획된 고속철도 네트워크 118
[그림 5-5] 중국-태국 고속철도 노선도 125
[그림 5-6] 중국-멕시코 고속철도 건설지도 129
[그림 5-7] 야지 철도의 개략도 134
[그림 5-8] 몸바사-나이로비 철도의 개략도 142
[그림 5-9] 뭄바이-아마다바드 고속철도 노선도 146
[그림 5-10] Eurostar 고속철도선 151
[그림 6-1] 중국 철도 해외진출 사례 요소별 국가 성과 분석 결과 169
[그림 6-2] 해외 진출 경쟁력 요소별 국가 성과 분석 173
[그림 6-3] 해외 진출 경쟁력 국가별 요소 특성 분석 결과 174
[그림 6-4] 중국 동남아 일대일로 계획도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