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유형 16
가.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개념 16
나.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유형과 특성 17
다.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관련 선행 연구 분석 20
2. 어린이집 원장의 자아존중감 23
가. 어린이집 원장의 자아존중감 23
3. 어린이집 원장의 전문성 27
가. 어린이집 원장의 전문성 27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 도구 35
3. 연구절차 38
4. 자료 분석 38
IV. 결과 및 해석 39
1.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유형, 자아존중감, 원장전문성 수준 39
2.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유형, 자아존중감, 원장 전문성 간의 상관관계 45
3.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유형과 자아존중감이 원장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47
V. 논의 및 결론 51
1. 논의 및 결론 51
2. 제언 57
참고문헌 58
Abstract 65
부록 68
〈표III-1〉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33
〈표III-2〉 리더쉽 유형 하위요인 및 신뢰도 36
〈표III-3〉 자아존중감 하위요인 및 신뢰도 36
〈표III-4〉 원장의 전문성 하위요인 및 신뢰도 37
〈표IV-1〉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유형 수준 40
〈표IV-2〉 어린이집 원장의 자아존중감 수준 40
〈표IV-3〉 어린이집 원장의 원장전문성 수준 41
〈표IV-4〉 어린이집 원장의 유아교사자격취득경로에 따른 원장전문성 차이 42
〈표IV-5〉 어린이집 원장의 평가인증 수행경험에 따른 원장전문성 차이 43
〈표IV-6〉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유형, 자아존중감, 전문성 간의 상관관계 45
〈표IV-7〉 어린이집 원장전문성에 원장의 리더쉽 유형, 자아존중감이 미치는 영향 47
〈표IV-8〉 어린이집 원장의 원장전문성 하위요인별 리더쉽 유형, 자아존중감이 미치는 영향 48
〈그림1-1〉 지도성 모형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