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유형과 자아존중감이 어린이집 원장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 내용과 같다.
1.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유형, 자아존중감, 원장 전문성 수준은 각각 어떠한가?
2.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유형, 자아존중감, 원장 전문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3.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유형, 자아존중감이 원장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의 국공립, 민간, 법인, 가정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원장에게 설문지 260부를 배포하여 230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230부의 설문지 중 24부를 제외한 총 206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리더쉽 유형 척도, 자아존중감 척도, 원장 전문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원장이 인식한 리더쉽 유형의 수준은 인화증심의 리더쉽 유형이 과업중심 리더쉽 유형보다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원장의 자아존중감 수준은 부정적 자아평가보다 긍정적 자아 평가가 월등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원장전문성 수준은 전체적으로 높았으며 하위 요인중에서도 직업윤리의 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공적관계 형성이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원장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원장전문성 수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 자격취득 경로, 평가인증 수행경험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유형, 자아존중감, 원장전문성 간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각 하위요인 간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유형과 자아존중감이 원장전문성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유형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56.2%의 영향력으로 나타났다. 원장전문성 하위요인별로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쉽 유형과 자아존중감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 원장의 시설운영 관리 기술, 보육종사자와의 관계 수립 능력, 보육프로그램의 운영 지식과 기술에 대해서는 어린이집 원장의 과업중심 리더쉽이 매우 주요한 영향을 미치며, 어린이집 원장 개인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어린이집 원장의 공적 관계 형성 능력과 직업윤리에 대해서는 어린이집 원장의 긍정적 자아존중감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어린이집 원장이 본인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내면적 태도와 어린이집이 수행해야 하는 과업중심의 리더쉽이 함양될수록 원장 전문성이 향상된다고 예측해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원장 대상의 국내연구들이 대부분 리더쉽에 편중되어 상황에서, 보육의 질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어린이집 원장의 전문성을 주목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 요인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 결과가 이후 어린이집 원장 전문성 함양을 위한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가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