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리 19
II. 이론적 배경 21
1.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21
2. 외모만족도 23
가. 외모 23
나. 외모만족도의 개념 24
다. 외모만족도의 구성요소 26
라.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외모만족도 27
마. 외모만족도와 관련된 변인들 29
바. 성별에 따른 외모만족도 30
3. 외모관심도 32
가. 외모관심도의 개념 32
나.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외모관심도 33
다. 외모관심도와 외모만족도 34
4. 자아존중감(self-esteem) 35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35
나.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자아존중감 37
다.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 38
라. 자아존중감의 수준에 따른 행동 비교 39
마. 자아존중감과 외모만족도 40
5. 학교생활적응 42
가. 적응 42
나.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42
다. 학교생활적응의 구성요인 44
라. 학교생활적응과 외모만족도 45
6. 가족건강성 47
가. 가족건강성의 개념 47
나. 가족건강성의 구성요인 50
다. 가족건강성과 외모만족도 51
III. 연구 방법 53
1. 연구 대상 53
2. 측정 도구 54
가. 외모만족도 척도 54
나. 외모관심도 척도 54
다. 자아존중감 척도 55
라. 학교생활적응 척도 55
마. 가족건강성 척도 56
3. 분석 방법 57
IV. 연구 결과 58
1. 외모만족도와 관련 변인들의 특성 58
가.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와 특성 58
나. 성별에 따른 외모만족도와 관련 변인들의 차이 60
2. 개인적·환경적 변인이 외모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1
3. 외모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성별의 관계 62
가. 성별에 따른 변인들의 상관관계 비교 62
나. 성별에 따라 외모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비교 64
V. 논의 및 결론 66
1. 논의 66
2.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8
부록 101
ABSTRACT 107
〈표 II-1〉 연구자별 외모만족도의 정의 26
〈표 II-2〉 외모만족도의 구성요소 27
〈표 II-3〉 연구자별 자아존중감의 정의 36
〈표 II-4〉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의 행동 특성 39
〈표 II-5〉 연구자별 학교생활적응 구성요인 및 내용 44
〈표 II-6〉 학교생활적응의 공통적인 구성요인 및 내용 45
〈표 II-7〉 연구자별 가족건강성의 개념 정의 49
〈표 II-8〉 연구자별 가족건강성의 구성요인 50
〈표 III-1〉 연구 대상 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표 III-2〉 외모만족도 검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4
〈표 III-3〉 외모관심도 검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4
〈표 III-4〉 자아존중감 검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5
〈표 III-5〉 학교생활적응 검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5
〈표 III-6〉 가족건강성 검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6
〈표 IV-1〉 외모만족도와 관련 변인들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58
〈표 IV-2〉 외모만족도와 관련 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59
〈표 IV-3〉 성별에 따른 외모만족도와 관련 변인들의 평균 60
〈표 IV-4〉 외모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전체) 61
〈표 IV-5〉 성별에 따른 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63
〈표 IV-6〉 성별에 따라 외모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비교 분석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