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장애통합보육 17
가. 장애통합보육의 개념과 교육적 효과 17
나. 장애통합보육기관 현황 및 장애영유아 이용 실태 22
다. 장애통합보육 관련 선행연구 고찰 26
2.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29
가.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등장 배경 29
나.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요건 및 취득 현황 31
다.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관련 선행연구 고찰 36
라.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운영 실태와 앞으로의 과제 37
III. 연구 방법 40
1. 연구 대상 40
2. 연구 도구 42
3. 연구 절차 45
IV. 연구 결과 47
1. 보육교사의 장애통합보육 인식 47
2. 보육교사의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에 대한 인식 48
3.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여부에 따른 보육교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장애통합보육 및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에 대한 인식 차이 57
V. 논의 및 결론 66
1. 논의 및 결론 66
2. 제언 76
참고문헌 77
부록 83
Abstract 91
〈표 II-1〉 장애통합보육의 정의 18
〈표 II-2〉 장애통합을 운영하는 기관 현황 및 장애영유아 현황 23
〈표 II-3〉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요건 32
〈표 II-4〉 특수교육 및 재활 관련 기본 교과목 및 학점 33
〈표 II-5〉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현황 35
〈표 III-1〉 연구대상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40
〈표 III-2〉 장애통합보육의 설문지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2
〈표 III-3〉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3
〈표 IV-1〉 장애통합보육에 대한 보육교사 인식 수준 47
〈표 IV-2〉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에 대한 이해 수준 48
〈표 IV-3〉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기대효과 50
〈표 IV-4〉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부담감 51
〈표 IV-5〉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문제점 53
〈표 IV-6〉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개선점 54
〈표 IV-7〉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여부에 따른 보육교사의 연령 차이 57
〈표 IV-8〉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여부에 따른 교사 경력 차이 58
〈표 IV-9〉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여부에 따른 장애영유아 보육 경험 차이 59
〈표 IV-10〉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여부에 따른 장애영유아 연수 및... 61
〈표 IV-11〉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여부에 따른 장애통합보육... 62
〈표 IV-12〉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여부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 63
[그림 II-1] 장애통합보육을 운영하는 기관 현황 23
[그림 II-2] 장애통합보육을 이용하는 장애영유아 현황 23
[그림 II-3]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현황 36
[그림 IV-1]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기대효과 51
[그림 IV-2]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전직 후 예상되는 부담감 52
[그림 IV-3]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에 대한 문제점 54
[그림 IV-4]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개선점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