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장애통합보육 및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살펴보고, 이러한 인식이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비교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장애통합보육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여부에 따른 보육교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장애통합보육 및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 소재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보육교사 33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장애통합보육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남지아(2009)의 설문지를 수정, 보완한 유은선(2010)의 연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장애 영유아보육교사 자격 관련 문헌(2018, 어린이집 특수교사 수급 현황과 개선방안: 2018,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표준교과개요 개발연구: 한국보육진흥원,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국가법령 정보센터, 김시연, 2019: 김태윤, 2020)을 토대로 연구자가 개발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모든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였으며, 연구 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카이제곱 교차 분석,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장애통합보육 인식 수준은 5점 만점에 평균 3.52점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장애통합보육의 당위성을 장애통합보육의 교육적 효과보다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에 대한 인식을 하위요인별로 살펴보았다. 우선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이해 수준을 살펴본 결과, '모든 장애영유아는 의무교육 대상자'라는 것은 이해 수준이 매우 높은 반면, 어린이집 이용 장애영유아가 교육부 관할 특수교육기관 이용 장애영유아 보다 2배 이상 많다는 사실은 상대적으로 이해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를 통한 기대효과로서 '장애영유아 가정의 부모 지원'을 가장 높게 인식하며, 장애영유아보육교사로 전직을 고려하는 경우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운영에 대한 자신감 부족'을 가장 부담이 큰 부분으로 인식하였다. 한편, 보육교사가 인식한 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문제점에서는 '학점 소급 적용으로 인해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역량 인정에 어려움'이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보육교사가 인식한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개선점으로는 '장애통합보육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 및 연수의 필요성'과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주기적 연수 및 컨설팅 제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여부에 따른 보육교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차이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보육교사가 미취득 보육교사보다 '장애영유아 보육 경험 횟수, 장애영유아 연수 및 직무교육 참여 횟수'가 유의하게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여부에 따른 장애통합보육 및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인식 차이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보육교사가 미취득 보육교사보다 장애통합보육 당위성 인식 수준이 더 높고,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고 있으며,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운영에 부담을 덜 느끼고,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의 개선을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여부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보육교사의 장애통합보육 및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인식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취득 보육교사가 지닌 예비 장애통합 보육교사 역량을 입증하고,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자격 제도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성공적인 장애통합보육 실천을 위한 의미 있는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