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9
II. 이론적 배경 21
1. 유. 초 연계를 위한 교사역할 21
가. 유. 초 연계 개념 및 필요성 21
나. 유. 초 연계를 위한 교사역할 34
다. 유. 초 연계를 위한 교사역할에 관한 선행연구 42
2. 유아교사의 역량 44
가. 유아교사의 역량 개념 및 필요성 44
나. 유아교사의 역량 구성 52
다. 유아교사의 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55
3. 놀이교수효능감 58
가. 놀이교수효능감의 개념 및 필요성 58
나. 놀이교수효능감의 구성 62
다. 놀이교수효능감에 관한 선행연구 64
III. 연구 방법 67
1. 연구 대상 67
2. 연구 도구 68
3. 연구 절차 73
4. 자료 분석 74
IV. 연구결과 및 해석 75
1. 유아교사의 역량과 놀이교수효능감 수준 75
2. 개정 누리과정 적용 이후 유아교사의 유. 초 연계를 위한 교사역할 인식수준 및 개정 누리과정 이전 간 차이 76
3. 유아교사의 역량과 놀이교수효능감 그리고 유. 초 연계를 위한 교사역할 간 관계 79
4. 유아교사의 역량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유. 초 연계를 위한 교사역할에 미치는 영향 82
V. 논의 및 결론 86
1. 논의 86
2. 결론 및 제언 97
참고문헌 100
부록 111
Abstract 118
〈표 II-1〉 유. 초 연계의 개념 정의 23
〈표 II-2〉 교육과정 연계 측면에 근거한 유. 초 연계의 필요성 27
〈표 II-3〉 개정 누리과정과 초등교육과정의 성격 29
〈표 II-4〉 개정 누리과정과 초등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31
〈표 II-5〉 개정 누리과정과 초등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32
〈표 II-6〉 개정 누리과정과 초등교육과정의 '놀이 중심교육' 34
〈표 II-7〉 유. 초 연계를 위한 교사역할 역량 강화 내용 체계 38
〈표 II-8〉 유. 초 연계를 위한 교사역할에 관한 선행연구 43
〈표 II-9〉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 구성요소 52
〈표 II-10〉 유아교사의 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57
〈표 II-11〉 놀이교수효능감에 관한 선행연구 65
〈표 III-1〉 연구 대상의 일반적 배경 67
〈표 III-2〉 유. 초 연계를 위한 교사역할 하위요인과 신뢰도 70
〈표 III-3〉 유아교사의 역량 하위요인과 신뢰도 72
〈표 III-4〉 놀이교수효능감 신뢰도 73
〈표 IV-1〉 유아교사의 역량과 놀이교수효능감 기술통계 75
〈표 IV-2〉 개정 누리과정 적용 이후 유아교사의 유. 초 연계를 위한 교사역할 인식 기술통계 76
〈표 IV-3〉 개정 누리과정 이전 간 유아교사의 유. 초 연계를 위한 교사역할 인식차이 77
〈표 IV-4〉 유아교사의 역량, 놀이교수효능감, 유. 초 연계를 위한 교사역할 간의 상관관계 81
〈표 IV-5〉 유아교사 역량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유. 초 연계를 위한 교사역할에 전체에... 82
〈표 IV-6〉 유아교사의 역량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유. 초 연계를 위한 교사역할 하위... 83
〈그림 II-1〉 유아교사들이 인식한 유. 초 연계 실태에 따른 개선방안 41
〈그림 II-2〉 빙산모델 역량구조 45
〈그림 II-3〉 역량 심층 표면화 구조 45
〈그림 II-4〉 Boyatzis(1982)의 역량구조 46
〈그림 IV-1〉 개정 누리과정 이전 간 유아교사의 유. 초 연계를 위한 교사...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