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문제 20
3. 용어의 정의 21
II. 이론적 배경 23
1. 창의적인성 23
가. 창의적인성의 개념 23
나. 창의적인성의 구성요소 24
다. 유아교사 창의적인성의 중요성 26
라. 창의적인 유아교사의 특성 27
2. 유아교사의 정보소양능력 29
가. 정보소양능력의 개념 29
나. 유아교사의 정보소양능력의 중요성 30
다. 유아교사의 정보소양능력 관련 교사교육 33
3. 교수창의성 36
가. 교수창의성의 개념 36
나. 유아교사 교수창의성의 중요성 37
다.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38
4. 유아교사의 창의적인성과 정보소양능력, 교수창의성의 관계 40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연구도구 46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52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4
1. 유아교사의 창의적인성과 정보소양능력, 교수창의성의 수준 54
2.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징에 따른 창의적인성과 정보소양능력, 교수창의성의 수준 차이 58
3. 유아교사의 창의적인성과 정보소양능력,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 73
4. 유아교사의 창의적인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보소양능력의 매개효과 분석 76
V. 논의 및 결론 85
1. 논의 및 결론 85
2. 후속연구 제언 98
참고문헌 100
부록 109
ABSTRACT 118
〈표 II-1〉 창의적인성의 구성요소 개념정리 26
〈표 II-2〉 유치원 교원 핵심역량 33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44
〈표 III-2〉 창의적인성 측정도구 설문지 문항구성 및 신뢰도 46
〈표 III-3〉 정보소양능력의 측정도구 설문지 재구성 48
〈표 III-4〉 정보소양능력 측정도구 설문지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III-5〉 교수창의성 측정도구 설문지 문항구성 및 신뢰도 50
〈표 IV-1〉 유아교사의 창의적인성 수준 54
〈표 IV-2〉 유아교사의 정보소양능력 수준 55
〈표 IV-3〉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수준 57
〈표 IV-4〉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징에 따른 창의적인성 수준 차이 58
〈표 IV-5〉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징에 따른 정보소양능력 수준 차이 60
〈표 IV-6〉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징에 따른 교육정보화에 대한 인식 수준 차이 61
〈표 IV-7〉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징에 따른 프로그램 및 정보화 기기 활용... 63
〈표 IV-8〉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징에 따른 프로그램 및 정보화 기기 활용능... 65
〈표 IV-9〉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징에 따른 수업활용도 수준 차이 67
〈표 IV-10〉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징에 따른 교수창의성 수준 차이 68
〈표 IV-11〉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징에 따른 인지적 요인 수준 차이 70
〈표 IV-12〉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징에 따른 정의적 요인 수준 차이 71
〈표 IV-13〉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전체, 창의적인성 전체, 정보소양능력... 73
〈표 IV-14〉 유아교사의 창의적인성과 정보소양능력 하위요인, 교수창의성 하위요... 74
〈표 IV-15〉 유아교사의 창의적인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77
〈표 IV-16〉 정보소양능력 하위요인 교육정보화 인식의 매개효과 분석 78
〈표 IV-17〉 정보소양능력 하위요인 프로그램 및 정보화 기기 활용능력... 80
〈표 IV-18〉 정보소양능력 하위요인 프로그램 및 정보화 기기 활용능력... 81
〈표 IV-19〉 정보소양능력 하위요인 수업활용도의 매개효과 분석 83
[그림-1] 놀이온(on) 유튜브 - '종이컵놀이' 영상 사진 32
[그림-2] 중앙교육연수원 - 연수 과정안내 사진 35
[그림-3] 유아교사의 창의적인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78
[그림-4] 유아교사의 창의적인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80
[그림-5] 유아교사의 창의적인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81
[그림-6] 유아교사의 창의적인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83
[그림-7] 유아교사의 창의적인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