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문제 12
4. 연구의 제한점 12
5.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4
1. COVID-19로 인한 사회변화 14
2. COVID-19로 인한 교육의 변화 16
가. 학교의 변화 16
나. COVID-19로 인한 온라인 체육수업 18
다. COVID_19 대면 체육수업 19
3. 체육교육과정의 변화 22
4. 체육교육과정과 체육수업 24
III. 연구 방법 26
1. 연구 참여자 26
2. 자료수집 27
가. 심층 면담 28
3. 자료 분석 28
4. 자료의 윤리성 29
5. 자료의 진실성 29
IV. 결과 30
1. 교사들의 체육수업 인식(코로나 이전) : 체육수업의 믿음 30
가. '흥미'유발을 위한 수업 32
나. '못하는 애들, 잘하는 애들' 함께 '어울리는 수업' 35
2. 교사들의 체육수업 인식(COVID-19이후, 2020.03월~12월.) : 어려운 체육수업 37
가. '혼란', '어려움' 39
나. 제한적인 체육수업 45
3. 교사들의 체육수업 인식(1년의 경험, 2021.01월~05월) : 익숙해진 체육수업 51
V. 논의 56
1. 체육수업의 환경 변화 56
2. 환경 변화에 따른 체육수업의 변화 57
3. 체육교사의 인식 58
VI.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2
Abstract 66
〈표III-1〉 교사 연구 참여자의 배경 및 특성 26
〈표III-2〉 학생 연구 참여자의 배경 및 특성 27
〈표IV-1〉 COVID-19이전 체육수업 인식 30
〈표IV-2〉 COVID-19이후 체육수업 인식 37
〈표IV-3〉 COVID-19 1년의 경험 체육수업 인식 51
〈표IV-4〉 COVID-19에 따른 체육수업 인식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