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해 변화된 체육수업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고등학교 체육교사와 학생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체육수업 변화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확장하고, 다양한 체육수업 여건이 되지 않는 현재 상황에서 향후 체육수업이 나아갈 방향과 목표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체육수업의 전문가인 고등학교 현직 교사7명과 교사가 추천하는 학생 6명을 연구 참여자로 비확률표집(non-probability sampling method) 중 하나인 유목적 표집(purposeful sampling)방법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문제를 토대로 완성된 반 구조화 된 질문지를 가지고 연구 참여자들의 학교를 방문하여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COVID-19이전과 이후에 대한 경험을 질적연구 방법으로 탐색하였다.
결과적으로 COVID-19로 체육수업은 온라인과 방역지침으로 인해 수업의 환경은 기존 체육수업과 비교하여 변화가 되었으며, 변화된 환경은 체육수업의 제한적인 영향을 미쳐 다양성을 가지고 적합한 체육수업을 운영하는데 있어 교사들은 어려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교사들은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체육수업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기회로 삼았으며, 앞으로 체육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식을 통해 앞으로 체육수업의 발전에 따라 갖춰야 할 교사의 전문성으로 첫째, 온·오프라인에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를 직접 개발과 제작 할 줄 아는 역량을 함양해야 하고, 둘째, 동료교사와 공동체를 구성하여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문화를 적극적으로 형성하는 것으로 앞으로 체육수업에 더욱 중요한 역량으로 강조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