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그릿, 정서적 지원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그릿과 교사전문성 관계에서 정서적 지원이 매개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그릿, 정서적 지원, 교사전문성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에 대한 그릿의 직접효과와 정서적 지원을 매개로 한 간접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도 지역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503명이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25.0과 AMOS 25.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교사의 그릿은 교사전문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릿은 정서적 지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적 지원은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유아교사의 그릿은 교사전문성 간의 관계에서 정서적 지원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교육과 노력을 통해 변화 가능한 비인지적 특질인 그릿은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둘째, 유아교사의 그릿 수준 향상은 주변인의 정서적 지원으로 연결되며, 이를 통해 교사 자신의 전문성 인식을 보다 긍정적으로 하게 되어 교사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개연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이 변수 간 관계를 독립적으로 검증했던 한계점을 보완하여, 유아교사의 그릿이 교사전문성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와 정서적 지원을 매개로 교사전문성에 미치는 간접적 효과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비(非)인지적 요인의 가치가 재고되고, 추후 교사전문성 증진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자료로서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