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2. 연구 참여자 및 연구방법 16
1) 연구 참여자 16
2) 연구 참여자의 노동/주요한 생애경로 19
3) 연구방법과 연구질문 22
II. 선행연구 및 이론적 논의 27
1. 특성화고등학교 27
2. 특성화고 출신 청년 여성 31
3. 20대 여성들의 노동/ 관계 문화에 관한 연구 33
III. 인터뷰 분석 37
1. 특성화고에 다니는 여성이라는 집단 37
1) 특성화고라는 이름이 만들어 내는 차별 37
2) 특성화고 여학생이라는 지역에서의 사회적 '정체성' 41
2. 특성화고 출신 여성/ 노동자의 경험 45
1) 학교 교육을 통해서 강제되는 보조적 역할 46
2) 노동시장에서의 주변인의 경험 49
3)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하게 되는 차별 53
4) 대학 진학 55
5) 특성화고 출신의 어린 여자 58
3. 자기생애를 만들고자 하는 여성/ 노동자의 삶 62
1) 성차별에 대한 다양한 인식들 62
2) 획일적이지 않은 가족구성에 대한 가치들 68
3) 가족을 바라보는 태도와 변화되는 가족구성에 대한 미래의 기획 70
IV. 결론 76
참고문헌 82
ABSTRACT 88
부록 92
표 I. 연구 참여자 특성 18
표 II. 특성화고 학과별 교육 커리큘럼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