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영향 평가는 정부 당국이 프로젝트 이행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또한 특정 국가에서 지속 가능한 개발에 도달하기 위한 도구이다. 환경영향평가는 환경 기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안된 개발이 물리적, 생물학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요소를 포함한 환경 구성요소에 미치는 상당한 부작용을 파악하고 예측하는 과정이다.개발의 일차적 영향은 통계적 접근법, 컴퓨터 모델 및 수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계산하고 추정해야 한다. 그러나 환경 연구와 EIA 보고서 및 실천요강의 결과로서 대부분의 개발 도상국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과학적 접근법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미얀마는 EIA 규제 도입 지연과 EIA 시행 약화로 환경오염과 난관에 직면한 동남아 개발도상국 중 하나로 2012 년 미얀마 환경보호법이 제정되었고, 2014 년 환경보호규칙이 제정되었다. 미얀마의 환경영향평가 절차는 2015 년에 발표되었지만 많은 국내 및 국제기구 및 기업에서 범위 지정, 심사 및 컨설턴트 라이센스 시스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또한 많은 조직에서는 국제 EIA 지침을 참조하여 EIA 절차를 개발하고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EIA 부문별 지침은 현재 진행 중이며 정부 관리의 제한된 자금, 자원 및 역량으로 인해 발표가 지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얀마 EIA 보고서의 품질평가, 미얀마 EIA 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미얀마의 EIA 관행의 약점, 개선 제안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 공무원 및 EIA 컨설턴트에 대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Lee & Colley IS 검토 패키지(1999 년)가 이 연구에 사용되었다. Lee & Colley 패키지는 EC 검토 체크리스트 및 미얀마의 현재 EIA 검토 체크리스트와 함께 조정되었다. 한편, 설문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고위 관계자와 컨설턴트와의 인터뷰가 실시되었다. 우리는 24 명의 정부 관계자들과 16 명의 EIA 컨설턴트들에게 미얀마에서의 EIA 관행에 대한 그들의 견해와 의견을 물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미얀마에서 대부분의 EIA 보고서의 품질이 떨어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표본으로 추출된 EIA 보고서의 73.3%가 불만족스럽고, 불량하며, 매우 불량(실패)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소수점의 13.3%만이 품질이 우수하고 나머지 13%는 일부 누락 및 결함 등을 제외하면 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검토 결과는 EIA 보고서의 가장 빈약한 장이 영향 예측 및 분석 영역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 연구는 30 개의 표본 보고서 중 77%가 영향의 범위, 영향 평가 방법론을 설명하지 않았으며 프로젝트의 중요한 영향을 찾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대부분의 EIA 보고서는 중대한 영향 및 완화 조치에 대한 분석 영역에서 편향되어 있었다. EIA의 낮은 품질은 특정 국가의 취약한 EIA 정책 및 관행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고품질 EIA/EIS 의 준비는 EIA 정책을 실행으로 전환하는 도구 중 하나이다. 이 연구는 미얀마에서 EIA 보고서 및 관행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가능한 솔루션과 제안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