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13
서론 15
1. 연구의 동기 15
1.1. 현대사회의 인권침해 현상과 그리스도교 15
1.2. 인권과 그리스도교 신앙과의 관계 19
1.3. 신학적 인권 해석에 대한 개방성과 선험적 연구 21
2. 연구 목적 및 의의 25
3. 연구 방법 및 범위 27
제1장 그리스도교와 인권 30
1. 그리스도교와 인권의 관계 30
1.1. 그리스도교에서의 천부적 인권 개념 31
1.2. 그리스도교 사상을 토대로 형성된 서구 인권사상 33
1.3. 투쟁의 역사인 인권 36
2. 근대주의 이데올로기와 교회 39
2.1. 교회의 저항 - 가톨릭과 개신교 39
2.2. 근대 이데올로기 속에서 인권을 위한 가톨릭교회의 대처 42
3. 인권에 대한 가톨릭교회의 가르침 44
3.1. 인권 이슈 변화에 따른 가톨릭 사회교리 45
3.2. 가톨릭교회의 국제적 및 제3세계에 대한 인권보호 46
4. 신학 내 인권의 좌표 - 정치신학 중심으로 49
4.1. 정치신학의 흐름 49
4.2. 주권권력으로서의 슈미트의 정치신학 51
4.3. 메츠의 수난의 기억을 통한 정치신학 54
4.4. 몰트만의 십자가 중심 정치신학 59
제2장 몰트만 신학에서의 인권 개념 형성 62
1. 몰트만 신학의 형성 배경 62
1.1. 화해의 변증법 63
1.2. 새로운 종말론적 신학: 희망의 신학 기원 67
2. 몰트만의 인간 이해 - 인권 개념 형성의 기초 71
2.1. 인간이해 역사와 몰트만의 인간 이해 71
2.2. 인간 존엄성의 근거 75
2.3. 인간 존엄성 실천 통로 - 인권 79
3. 몰트만이 수용한 천부적 인권사상 - 자연법적 근거 82
4. 인권의 실천을 위한 몰트만의 정치신학 84
4.1. 십자가 신학 - 정치신학의 토대 84
4.2. 몰트만이 이해한 그리스도교 인권신학의 형성과정 87
제3장 몰트만의 십자가 신학에 나타난 기본적 인권과 의무 90
1. 그리스도교 신앙의 정체성과 인권 92
1.1. 신앙의 정체성 확립에 기초한 인권의 위기 극복 92
1.2. 십자가 죽음을 통한 인간 해방 97
1.3. 타자수용을 위한 변증법적 인식 - 인권 실천 100
2. 고통 받는 하느님을 통한 인권 105
2.1. 하느님의 열정적 수난을 통한 공감과 인권 105
2.2. 하느님 열정의 십자가 신학 110
3. 십자가 신학에 의한 실천으로서 인권 112
3.1. 전통적 케노시스의 몰트만적 수용 112
3.2. 십자가에 근거한 정치신학과 삼위일체 관계 113
4. 십자가 신학에 기초한 기본적 인권에 대한 이해 117
4.1. 그리스도교의 사명과 인권 118
4.2. 십자가의 평등권 - 그리스도교의 평등 119
4.3. 십자가에 근거한 생명·안전의 권리와 자유권 121
4.4. 십자가에 나타난 인간의 권리와 의무 123
제4장 몰트만의 페리코레시스 역동에 근거한 사회적 기본권과 의무 125
1. 인권과 삼위일체론의 전환 125
1.1. 절대적 유일신론에 의한 인권침해 125
1.2. 삼위일체론 역사에서 고찰한 세 위격 131
1.3. 관계성 중심의 삼위일체론 연구 139
2. 몰트만의 관계성 중심의 삼위일체론 141
2.1. 삼위일체적 십자가 신학 - 인권개념의 근거 141
2.2. 성서 네러티브에 근거한 몰트만의 사회적 삼위일체론 148
2.3. 삼위일체 하느님 형상에서 비롯한 인권 150
3. 몰트만의 페리코레시스의 역동과 인권의 관계 153
3.1. 전통적 페리코레시스 어원과 역동성 154
3.2. 몰트만의 페리코레시스 개념의 근거 158
3.3. 몰트만의 페리코레시스 개념의 역동성 163
4. 사회적 삼위일체 친교와 인권 165
4.1. 삼위일체 페리코레시스 관계와 인권 165
4.2. 페리코레시스 친교 안에서의 개별적 평등과 사회성 167
4.3. 몰트만의 사회적 삼위일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169
5. 사회적 삼위일체론에 기초한 인권에 대한 이해 175
5.1. 페리코레시스 관계로 바라본 인권의 개별성과 사회성 175
5.2. 상호협력적 평등권과 참여권 177
5.3. 삼위일체적 자유권 179
5.4. 페리코레시스 관계성에 기초한 인권의 보편적 책임 180
제5장 몰트만의 창조·성령론에 근거한 생태·미래지향적 기본권과 의무 181
1. 생태학적 권리의 개방성과 지향성 181
1.1. 그리스도교 창조론 연구의 동향 181
1.2. 삼위일체론적 창조세계에 참여하는 인권 183
1.3. 개방된 창조 세계에 내재된 인권 187
2. 성령 안에서의 미래지향적 기본권 190
2.1. 성령의 삼위일체적 친교와 인권 191
2.2. 성령의 다양성 속의 일치로서의 인권 193
2.3. 성령의 하느님 현존을 통한 이타성으로서의 인권 196
3. 안식일과 인권의 관계 199
3.1. 하느님의 쉼에서 비롯된 인간의 쉼의 권리 199
3.2. 미래세대에 대한 책임으로서의 인권 203
4. 삼위일체적 창조와 성령에 기초한 인권이해 204
4.1. 삼위일체적 창조론과 변증법적 화해에 기초한 생태적 기본권 205
4.2. 삼위일체적 성령론에서 비롯한 미래지향적 기본권 206
4.3. 경제적 기본권과 생태학적 기본권의 관계 207
4.4. 인본주의의 위험 209
제6장 그리스도교 사명으로서의 신학적 인권의 실천 - 몰트만과 메츠 신학 비교 210
1. 삶의 자리에서 실체화된 하느님 210
1.1. 실천을 위한 신학 210
1.2. 정치신학 - 십자가 모티브 215
1.3. 실천적 해석학 구조 217
2. 신학적 인권 실천을 위한 여정 221
2.1. 인권감수성의 원동력 221
2.2. 내적 성숙에 기초한 인권감수성 강화 223
2.3. 인권의 식별력 225
3. 고통에 연대하는 지속적인 인권옹호 실천 228
3.1. 실천을 위한 깨어있음 228
3.2. 계속적인 실천의 방법 230
3.3. 지속적인 실천을 위한 쉼의 권리 235
결론 238
ABBREVIATIONS 247
참고문헌 248
ABSTRACT 266